전래동요를 배우면 우리문화가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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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22 14: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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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느 민족이든 자라나는 세대를 위한 육아방식과 초기 교육내용에는 민족 구성원이 가장 바람직하다고 합의하는 삶의 지혜와 경험, 文化의 진수를 압축하기 마련이다. 노랫말은 이것만이 아니고 수십 가지인데 국토에 대한 애정, 커서 어떤 사람이 되길 바라는지 등 아버지의 꿈이 그대로 담겨있따 이러한 자장가와 발달단계에 맞는 아이 어르는 소리, 전래동요를 배워온 한뫼는 어떻게 변했을까? 한뫼가 하는 말을 들어보면 알겠지만 말의 운율이 펄…(생략(省略))
레포트/인문사회






2002sschool_moon03222 , 전래동요를 배우면 우리문화가 보인다.
1. 한뫼와 소장님의 alteration(변화)
“ 자장 자장 우리 한뫼, 자장 자장 우리 한뫼
우리 한뫼 자는 방엔, 둥근 달도 찾아 오고
우리 한뫼 자는 방엔, 애기 별도 찾아 오네
별도 달도 찾아 오는, 우리 한뫼 꾸는 꿈은
별꿈 일까 달꿈 일까, 자장 자장 우리 한뫼 ”
한뫼는 마을공동체교육연구소 소장의 여섯 살 된 아들인데 한뫼가 세상에 나왔을 때부터 들려준 자장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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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다. 이야기, 전래동요, 수수께끼, 놀이 등이 그런 것이다. 전래동요에는 아이들의 성장 발달단계에서 꼭 필요한 내용이 알맞게 조직되어 있따 그저 말을 배우고, 노래하고, 놀다보면 文化의 모든 내용이 자연스럽게 몸에 새겨진다. 이 글은 그런 사람들을 위해서 왜 전래동요가 중요하고 배워야 하는지에 상대하여 정리(arrangement)한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이러한 文化적 의미를 모르기 때문에 전래동요를 단순한 노래라고 생각하는데, 의미를 공유하지 않고서는 전래동요의 본질과 사회적 구실을 이해하지 못하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