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mi.co.kr [의학] 자하거(紫河車) > omi8 | omi.co.kr report

[의학] 자하거(紫河車) > omi8

본문 바로가기

뒤로가기 omi8

[의학] 자하거(紫河車)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27 12:15

본문




Download : [의학] 자하거(紫河車).hwp




(回春)
④ 고방(古方)에는 남여를 구분하지 않고 있는데 세인들을 남병에 여태를 쓰고 여병에는 남태를 쓰는 것이 좋다고 한다.


* 성미 및 귀경 : 감함 온 무독/ 폐 간 신 위
* 효능주치 : 보기, 양혈, 익정
① 혈기의 리수(羸瘦 ; 파리함)와 노상(勞傷)과 허손(虛損)과 면간(기미)과 피부의 검은 것과 복내의 모든 병과 점점 수췌(瘦悴)해지는 것을 주치한다. 초태(初胎)를 쓴다는 것이 유리한 것 같다.

[의학],자하거(紫河車),의약보건,레포트


[의학] 자하거(紫河車)
순서

Download : [의학] 자하거(紫河車).hwp( 34 )






레포트/의약보건
[의학]%20자하거(紫河車)_hwp_01.gif [의학]%20자하거(紫河車)_hwp_02.gif


설명


자하거(紫河車)

* 기원 : 건강한 사람의 태반(Placenta Hominis)을 잘 세척한 후 내동 건조 시킨 것을 약용한다.(丹心)
⑥ 이 약이 혈약에 들어가면 음을 불우고 열을 물리치며 기약에 들어가면 양을 장(壯)하게 하고 자식을 낳으며 담약에 들어가면 담痰을 다스리고 풍약에 들어가면 풍을 다스리며 심약(心藥)에 들어가면 전광(癲狂)과 실지(失志) 등증(等症)을 다스리니 비록 병이 위독하여 사경에 이르렀더라도 한번 먹으면 다시 1~2일에 갱생(更生)하니 대체로 남정(男精)과 여혈(女血)이 서로 구성되어서 여타(如他)의 금석(金石)과 목초(草木)에 비할 바가 아닌것이다 . 자(紫)라는 것은 북방의 …(skip)







[의학] 자하거(紫河車)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定傳)
③ 일법(一法)에는 씻어서 목병내(木甁에 넣고 묘시(卯時)로 부터 유시(酉)시에 이르기까지 풀과 같이 되도록 찧은 후 절구에 모든 소요(所要)되는 약과 같이 찧어서 작환(作丸)한다. , [의학] 자하거(紫河車)의약보건레포트 , [의학] 자하거(紫河車)
[의학] 자하거(紫河車)
다.(本草)
② 즉 산부의 포의(胞衣)인데 일명 자하거(紫河車), 혼돈피(混沌皮), 혼원(混元)의라고 하며 남태의 처음 출산한 것이 좋고 없으면 장성한 부인의 차태(次胎)도 또한 좋으니 죽기(竹器)에 담고 장유수(長流水)에 잠깐 담가서 생기를 취하고 깨끗이 씻은 뒤에 대둥우리에 넣고 종이로 호봉(糊封)하여 기가 배설하지 않도록 하여서 배건해 두었다가 쓸때에 뜨물에 담가서 일숙(一宿)하고 배건하여 쓴다.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正傳)
⑤ 일법(一法)에는 혈맥을 씻어서 끊어 버리고 사향 4그람과 같이 사과(砂鍋)에 넣어 증숙(蒸熟)하여 고(膏)를 만들어 쓴다.
전체 38,395건 1 페이지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evga.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omi.co.kr. All rights reserved.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