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예 왕건정권의 연속성에 관한 논거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16 06:24본문
Download : 궁예 왕건정권의 연속성에 관한 논거.hwp
그러나 지금까…(skip)
다. 그 후 마진과 태봉으로 바꾸긴 하였지만 고구려 계승의식을 포함하지 않은 것은 아니라고 할 수 있다아 마진과 태봉은 포괄적이고 상징적인 의미로 고구려 계승의식을 기반으로 한 천하 중심으로서의 대동방국과 천하통일이라는 가치를 내건 것이라고 할 수 있다아 궁예가 이러한 국호변경을 하게 된 이유를 알아보자면 궁예가 국가를 처음 설립하였을 때 고구려의 고토라고 할 정도의 한강과 임진강의 북쪽의 대부분이 강역에 해당하는 국토를 가지고 있었다.
Download : 궁예 왕건정권의 연속성에 관한 논거.hwp( 49 )
순서
설명
궁예 왕건정권의 연속성에 관한 논거 , 궁예 왕건정권의 연속성에 관한 논거인문사회레포트 , 궁예 왕건정권 연속성 논거



궁예 왕건정권의 연속성에 관한 논거
궁예,왕건정권,연속성,논거,인문사회,레포트
궁예 왕건정권의 연속성에 관한 논거
레포트/인문사회
궁예 왕건정권의 연속성에 관한 논거
(왕건이 궁예의 계승자라는 논거)
왕건은 정책면에서는 반궁예라고 歷史(역사)는 전해지고 있지만 실질적으로 보면 궁예의 계승자라고 할 수 있다아 분명히 호족정책이라든지 정책면에서의 差別성은 찾아볼 수 있으나 왕건이 궁예를 계승하였다는 歷史(역사)적 진실 또한 존재한다.
-첫째. 국호의 계승
왕건과 궁예는 동일한 국호를 사용하였다고 할 수 있다아 왕건은 궁예를 축출하고 국호를 고려라고 하였고 궁예는 처음에 국호를 고려라고 하였다. 그러므로 고려라는 소극적 지역槪念을 가진 국호는 확대된 영토의 지역적 특성(特性) 및 정서를 다 포함하기에는 무리가 따랐고 궁예는 고구려 계승의식을 포함하면서도 이러한 확대된 영토의 지역적 특성(特性)과 정서를 포괄하기 위해 포괄적이고 상정적인 의미를 가진 마진, 태봉이라는 국호를 사용하게 된 것이다. 궁예가 국호를 고려라 한 것은 고구려 계승의식을 표명한 것이었다. 그러나 그가 국호를 변경할 시기에는 강역이 넓어져서 신라지역의 일부는 물론이고 백제의 중심부였던 공주 등 금강 일대의 지역이 궁예의 국토에 포함되었으며 전라도의 서남해지역도 역시 궁예의 판도 포함되는 실정이었다. 그러한 歷史(역사)적 진실에 마주향하여 언급하여 보려고 한다. 분명 궁예는 마진, 태봉이라는 국호를 바꾸기도 하였지만 이러한 국호의 계승은 궁예에 대한 계승이라고 표현된다아
그 이유는 그 시대적 배경에서 찾아볼 수 있을 것이다. 즉 이러한 국호의 선정은 궁예의 자주적이고 거대한 포부를 나타내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