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인 theory 과 우발학습에 관하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09-30 12:37본문
Download : 유인 이론과 우발학습에 관하여.hwp
본 자료는 유인 이론과 우발학습에 관하여 정리한 리포트입니다.
본 자료는 유인 theory 과 우발학습에 관하여 요약한 리포트입니다.유인이론과우발학습에관하여 , 유인 이론과 우발학습에 관하여사범교육레포트 ,





유인 theory 과 우발학습에 관하여
,사범교육,레포트
Download : 유인 이론과 우발학습에 관하여.hwp( 13 )
순서
설명
1. 유인theory(이론)
1) 유도theory(이론)의 체제
2) 용어
3) 후진 연쇄 학습의 과정
4) 정신 지체아의 학습결함
5) 최적의 학습 조건을 위한 원리
2. Denny의 교수 원리에 대한 연구
1) Yascolt의 연구
2) Evans의 연구
3. 우발 학습
1) 용어
2) 정신지체아의 우발학습
1. 유인theory(이론)
1) 유도theory(이론)의 체제
Denny의 유도 theory(이론)은 Hull, Guthrie, Tolman과 Pavlov 등의 학습theory(이론)을 독창적으로 일부변형한 것이다.
3) 후진 연쇄 학습의 과정
-Demmy와 Rather : 조작적 조건형성 혹은 도구적 학습이 동물이 그 자체의 변별자극을 공급하는 변별학습의 유형을 대표한다.
2) 용어
(1) 자극(Stimulus) : ① 구심성(afferent) 신경통로를 통하고 ② 유기체가 갖는 부류(class)의 反應을 유도할 수 있는 잠재능력이 있다
(2) 反應과 反應 경향
反應(response) : ①일련의 反應 발생 ②유기체 特性에 따른 反應 종류의 판정 ③자극 상황이 되풀이되는데 근원을 둔다.
(3) 유인(incentive) : 동물 행동 연구에 기초하고 있으며 정신지체아에게도 적용하게 되었다. Denny- 학습은 자극의 성질에 관계없이 反應이 일관성있게 유도될 때 일어난다. 시행 착오적 상황, 가령 미로학습에서 보상이 주된 기능은 목적물이 있는 장소로 접근하는 것을 유도한다는 것이다.
-연쇄에서 한 S가 무조건 자극(음식)이나 기능적인 무조건 자극(예: 교사의 칭찬)과 시간상 아주 가깝게 짝지어짐으로써 …(省略)
유인theory 과우발학습에관하여
레포트/사범교육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