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mi.co.kr 2013년 2학기 교육문제연구론 기말시험 point체크 > omi8 | omi.co.kr report

2013년 2학기 교육문제연구론 기말시험 point체크 > omi8

본문 바로가기

뒤로가기 omi8

2013년 2학기 교육문제연구론 기말시험 point체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2-10 09:23

본문




Download : 20132_기말_교육4_교육문제연구론.pdf







제3장 교육과 학교 제4장 교육의 원리 제5장 교육의 활동 제6장 교육과정의 성격과 구성 제7장 교과서의 성격과 구성 제8장 교육과 시간 제9장 교육과 행정 제10장 학력추구와 교육열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포함*




1. 교육의 제도화
제3장 교육과 학교


⑤ 우리교육이 안고 있는 중요한 과제


③ 학교태를 연구하고 이의 improvement을 도모하는 학교학

제6장 교육과정이 성격과 구성
2013년 2학기 교육문제연구론 기말시험 point체크
- 학교의 문제와 교육의 문제를 개념(槪念)적으로 구분하고 제대로 조망할 수 있는 교육의 개념(槪念) 마련
- 활동이 목적이 아니라 제도의 존속 자체가 목적으로 둔갑하는 일이 벌어짐


- 교육의 문제를 논의하기 이전에 우선 교육을 교육으로 제대로 인식할 수 있는 안목과 개념(槪念)의 체계 또는 교육관 형성
제4장 교육의 원리
제9장 교육과 행정
설명

② ‘교육 = 학교태’ 라는 등식의 문제
제10장 학력추구와 교육열

① 교육이 학교를 중심으로 제도화된 것은 교육의 유지와 존속, 발전에 일대전환을 가져왔다고 볼 수 있음
- 교육을 학교라는 제도 안에서 이루어지는 것으로 한정함으로써 학교 밖의 교육을 교육의 범주에서 제외시킴
제8장 교육과 시간
제3장 교육과 학교
제5장 교육의 활동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포함*
방송통신 > 기말시험
16450_001.jpg 16450_002.jpg 16450_003.jpg 16450_004.jpg 16450_005.jpg


2. 교육의 문제와 학교의 문제

Download : 20132_기말_교육4_교육문제연구론.pdf( 48 )


순서
교육문제연구론,교육문제연구론기말,교육문제연구론기출,교육문제연구론기말시험

① 학교가 수행하고 있는 일이나 학교에서 벌어지고 있는 일들을 교육과 구분하여 지칭하기 위해 ‘학교태’라는 개념(槪念)을 쓰고 있음(‘교육 = 학교태’)
② 인간의 활동을 특정 방식으로 형식화하여 사회적 삶의 일부분으로 자리 잡도록 만드는 제도는 그것이 가지는 긍정적 효과에도 불구하고 여러 가지 problem(문제점) 가짐
- 중략 -




- 해당 활동을 제도의 틀 속에 가두어 부작용 생김


④ 학교에 대한 연구: 학제연구의 방식으로 이루어져야 함
제7장 교과서의 성격과 구성
- 학교 안의 교육과 비교육을 정당하게 구분하지 못하여 교육의 정체와 본질을 흐려 놓고 있음

다.
전체 38,395건 1 페이지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evga.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omi.co.kr. All rights reserved.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