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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문화개발의개입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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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07 07: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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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文化격차의 分析(분석)

기업文化reality(실태) 조사의 또 한 가지의 형태는 구성원들의 가치관을 중심으로
현재의 상태와 바람직한 상태를 비교하여 그 격차를 측정(測定) · 分析(분석)하는 것이다. 여기에는 기업
文化개발 담당요원들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1) 가치관조사

첫째로 기존 기업文化의 reality(실태) 를 파악하기 위하여 기업文化개발 담당요원
들이 중심이 되어 가치관을 체계적으로 조사할 수 있다아 이 조사는 기업체가
추구하는 목적이나 전략(strategy)과 관련하여 구성원들의 태도와 가치관을 조사하고 그
들과 경영층 그리고 기업체와의 관계를 파악하는 데 중요 목적이 있다아 따라서
구성원들의 가치관에 대한 조사는 그들의 사기와 직무만족감은 물론, 기본가
치상의 drawback(걸점)을 정확히 파악하는 데 많은 도움을 준다.

1. 새로운 기업文化의 탐색

기존 기업文化의 drawback(걸점)은 가시적인 문제증상과 통계적인 성과지표를 통
하여 이미 어느 정도 진단되지만, 기업文化improvement을 위한 구체적인 행동계획을
수립하려면 기존 기업文化에 대한 심층적인 分析(분석)이 필요하다.






기업文化개발의 개입활동

목차

* 기업文化개발의 개입활동

Ⅰ. 새로운 기업文化의 탐색

1. 가치관조사
2. 文化격차의 分析(분석)

Ⅱ. 조사결과의 피드백과 Cause 分析(분석)

1. 소집단토론
2. Cause 分析(분석)과 improvement방향의 모색
3. 文化격차의 일반패턴

Ⅲ. 유도적 개입활동

1. 새로운 기업文化의 정립
2. 비전전략(strategy)과 표어와 文化상징의 개발
3. 變化담당자에 대한 교육훈련
4. 조직구조와 관리시스템의 improvement
5. 文化망의 형성

Ⅳ. 개발적, 강화적 개입활동

1. 구성원들에 대한 교육훈련
2. 현장지도와 모범행동
3. 기술도입과 작업장배치
4. 공유가치와 강화

Ⅴ. efficacy측정(測定) 과 평가



* 기업文化개발의 개입활동

기업文化 개발조직이 형성되면 기업文化개발의 公式 활동은 일반적으로
기존 기업文化에 대한 分析(분석)과 새로운 기업文化의 탐색으로부터 처음 하여 새로
운 기업文化개발을 위한 각종 유도적 · 개발적 개입활동이 전개된다된다.
구성원들의 가치관에 대한 설문조사결과를 현재의 상태와 바람직한 상태로
계량화하여 그 차이의 정도를 측정(測定) 할 수 있다아
현재의 상태는 구성원들이 실제로 느끼고 있는 가치관상황을 기준으로, 그리
고 바람직한 상태는 현재 기업체가 추구하는 목적과 전략(strategy)을 달성하는 데 현실
적으로 요구되는 가치관상황을 기준으로 하여 기업文化격차 分析(분석)표를 전체 기
업체는 물론 주요부서(집단)별, 직종별, 그리고 계층별로 작성할 수 있다아

2. 조사결과의 피드백과 Cause 分析(분석)

의식조사결과나 文化격차의 分析(분석)결과는 구성원들의 참여를 통하여 문제
의 Cause 을 정확하게 진단하고 바람직한 기업文化의 구체적인 방…(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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