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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인사고와 범죄] 노인 교통사고와 노인범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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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03 0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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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고령자의 통행이 빈번한 횡단보도의 보행신호시간의 연장, 고령운전자나…(drop)

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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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인사고와 범죄] 노인 교통사고와 노인범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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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그리고 1997년 이후 전체 교통사고 사망자 수는 꾸준히 줄어들었으나, 노인 교통사고 사망자 수는 지속적으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중에서 노인의 교통사고는 노인의 이동성 확보라는 문제와 관련하여 매우 중요한 노인사고의 영역이다. 노인 교통사고의 발생유형별로는 `보행 중` 사망자 수가 54.4%를 차지하고 있으며, 다음으로는 자동차 승차 중 차량 대 차량 추돌 또는 충돌 사고가 36.0%, 차량단독사고가 9.5%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그중에서 노인의 교통사고는 노인의 이동성 확보라는 문제와 관련하여 매우 중요한 노인사고의 영역이다. 경찰청의 교통사고통계에 의하면 60세 이상 노인 교통사고 사망자수는 2,136명으로 전체 교통사고 사망자의 33.8%를 차지하고 있다아 교통사고로 부상을 당한 노인은 3만 738명으로 하루 mean(평균) 57명의 노인이 교통사고로 부상을 입고, 5.8명의 노인이 교통사고로 사망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노인 10만 명당 34.9명이 교통사고로 사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 노인 교통사고

노년기에는 노화에 따른 신체, 심리, 사회적 기능의 저하와 노후생활에 부적절한 사회적 환경으로 인하여 사고의 위험성이 높아진다. 경찰청의 교통사고통계에 의하면 60세 이상 노인 교통사고 사망자수는 2,136명으로 전체 교통사고 사망자의 33.8%를 차지하고 있다아 교통사고로 부상을 당한 노인은 3만 738명으로 하루 ...

[노인사고와 범죄] 노인 교통사고와 노인범죄



노인사고와 범죄

급속한 인구고령화에 대응하여 노인 개인, 가족, 국가 모두가 노인의 삶의 질 향상과 노후생활 adaptation(적응) 을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아 하지만 노인의 사고, 노인에 의한 범죄와 범죄에 의한 노인의 피해에 관련되어는 아직 이렇다할만한 대응방법을 강구하지 못하고 있다아 이에 다음에서는 노인이 당하는 사고, 특히 교통사고와 노인범죄와 범죄피해의 reality(실태) 에 대해 간략히 논의해 보고자 한다.
이러한 노인 교통사고의 예방을 위해서는 노인 스스로가 복잡한 교통 환경에 adaptation(적응) 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야 하며, 고령자의 교통안전을 위한 법국민적 홍보교육이 필요하다.

1. 노인 교통사고

노년기에는 노화에 따른 신체, 심리, 사회적 기능의 저하와 노후생활에 부적절한 사회적 환경으로 인하여 사고의 위험성이 높아진다. 앞으로 운전면허를 보유한 자가운전 노인인구가 증가할 것으로 보여, 노인 교통사고 사망자나 부상자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측된다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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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인사고와 범죄] 노인 교통사고와 노인범죄

노인사고와 범죄

급속한 인구고령화에 대응하여 노인 개인, 가족, 국가 모두가 노인의 삶의 질 향상과 노후생활 adaptation(적응) 을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아 하지만 노인의 사고, 노인에 의한 범죄와 범죄에 의한 노인의 피해에 관련되어는 아직 이렇다할만한 대응방법을 강구하지 못하고 있다아 이에 다음에서는 노인이 당하는 사고, 특히 교통사고와 노인범죄와 범죄피해의 reality(실태) 에 대해 간략히 논의해 보고자 한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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