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래동화에 대한 교육적 의미와 접근 方案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23 17:20
본문
Download : 전래동화에 대한 교육적 접근 방안.hwp
김광해 외, 초등용 사고력 신장 프로그램 개발 연구, 서울대 국어교육연구소, 2008
박수자, 읽기 책략 지도 교재 구성에 관한 연구, 서울대 박사학위논문, 2004
2) 표현 교육으로서의 전래동화 교육
1. 서론
이와 같이 전래동화가 국어 교육적 측면에서 볼 때 매우 훌륭한 data(資料)임에도 불구하고, 전래동화가 국어 교육에서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지 못하는 실정이다. 사람들은 문학한다는 의식도 없이 생활 속에서 구비 문학을 창조한다. 이런 점들로 인해 전래동화는 사용의 원리와 文化(culture) 의 원리를 드러낼 수 있어 국어 교육의 귀중한 data(資料)가 될 수 있다아 또 전래동화는 대다수의 민족이 오랜 시간 참여에 의해 형성되었기 때문에 우리 민족의 전통과 文化(culture) 를 잘 보여줄 수 있다아 교육이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인간상 중의 하나가 우리 文化(culture) 를 이해하는 토대 위에서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사람이라고 할 때, 전래동화는 국어 교육의 적절한 data(資料)가 될 수 있다아 따라서 전래동화는 일상생활 속에서 사는 사람들의 삶의 모습과 언어활동을 밝히는 데 귀중한 data(資料)가 될 수 있다아
* 참고data(資料)
본 資料에서는 이러한 전제 하에서 전래동화의 한 유형인 전래동화를 대상으로 교육적으로 의미 있는 항목을 정리(arrangement)하였다.
순서
본 자료에서는 이러한 전제 하에서 전래동화의 한 유형인 전래동화를 대상으로 교육적으로 의미 있는 항목을 정리하였다. 또한 전래동화의 교육적으로 의미를 함께 파악한 것이다.
1) 사고력 교육으로서의 전래동화 교육
Download : 전래동화에 대한 교육적 접근 방안.hwp( 36 )
전래동화, 전래동화에 대한 교육적 의미, 전래동화 접근 방안
전래동화에 대한 교육적 의미와 접근 方案
4. 結論





김대행, 국어교과학의 지평, 서울대, 2005
김기창, 구비문학교육사」, 집문당, 2002.
설명
김창식, 구비문학교육론, 동국어문학 , 동국대, 2009
----------------------------------------------------------------
다. Robert J. Sternberg 지음, 김경옥 외 옮김, 인지학습과 문제해결, 상조사, 2007
2. 전래동화 교육 연구 현재상황
1. 서론
3. 전래동화의 교육적 활용
레포트 > 교육계열
전래동화는 일반인에 의해 형성되고, 일상생활 속에서 향유된 문학이다. 전승되는 과정에서 전래동화는 시대에 따라 변모하기도 하여 언어文化(culture) 의 다양한 양상을 드러내 준다. 그리고 구비문학은 구어에 의한 독특한 표현 방식이 나타나기도 한다. 또한 전래동화의 교육적으로 의미를 함께 파악한 것이다. 또 전래동화는 오랜 시간 전승되어 온 민족 문학이다. 그 한 예로 교육 활동에서 여전히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는 교과서에서 전래동화는 소홀하게 취급되는 점을 들 수 있다아 또 최근까지도 구비문학이 지닌 교육적 효용성을 지적하는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는 점은 전래동화 교육을 비롯된 구비 문학을 대상으로 한 교육이 크게 주목받지 못하는 현실을 역설적으로 드러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