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톤에 있어서 영혼의 삼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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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23 07: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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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라서 일생동안 영혼을 정화(淨化)하는 일이 이 地上에서의 삶의 목표(目標)가 된다 육체는 사멸적인데 반해 영혼은 불멸적이다. 그리고 욕망과 감정같은 심리적 현상은 모두 육체적인 것으로 분류되고 오직 지혜를 사랑하고 이데아를 인식하는 예지적인 부분만 영혼에 속한다. 플라톤은 <파이돈>편에서 이러한 神的, 불멸적인 영혼을 이데아와의 유사성에 근거하여 논리적으로 증명하려 하였다. 즉 살아있는 生命은 ‘一’ 과 ‘多’를 동시에 포함한다. 플라톤에있어서영혼의 , 플라톤에 있어서 영혼의 삼분인문사회레포트 ,
다. 초기 이데아론에서 이데아의 단일성과 독립성이 후기에 와서 결합가능성으로 변모하여 , <소피스트>편에서 존재는 운동과 생명을 가진다.설명
요약문
플라톤은 오르페우스-피타고라스적 영혼관으로부터 크게 影響(영향)받았다. 영혼전체(一)와 영혼의 부분들(多)사이의 관계는 플라톤 자신도 주저한 문제이다. 이로써 三分的 영혼은 一이면서 동시에 多가 된다 …(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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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라톤에 있어서 영혼의 삼분
플라톤에 있어서 영혼의 삼분에 대한 자료입니다. 그런데 영혼은 자신의 신적인 초월성으로 인하여 육체와 긴장된 대립관계를 가질 수 밖에 없다. 이들에 의하면 인간의 영혼은 원래 신적인 본성을 가졌는데, 육체의 감옥에 갇히게 되면서부터 神性이 훼손되는 위기를 맞는다. 플라톤은 <국가>편에서 이러한 극단적 이원론을 포기하고 영혼과 육체의 화해를 시도하며 영혼을 三分하기에 이른다. 이리하여 영혼과 육체의 대립은 三分된 요소들의 갈등현상으로 설명(explanation)된다 이것은 분명히 영혼론의 발전이라고 할 수 있다 플라톤이 영혼을 이성, 격정, 욕망의 세 부분으로 분할했을 때, 그 근거를 국가의 三分이라는 외적 요인과 심리적 갈등이라는 내적 요인에서 찾을 수 있다 그런데 <국가> 4권에서 시도되는 三分의 논증은 논리적 결함을 내포하고 있다 또한 세 부분들이 8, 9권에서 그 의미가 확장된다 이성, 욕망, 격정이 각각 전체인간처럼 의인화적으로 설명(explanation)되므로 각 부분들은 또 다시 세 부분으로 분할되어 무한소급에 빠지게 된다 이런 문제들로 말미암아 부분들의 실재성보다 전체 영혼의 세 경향성 내지 세 측면으로 해석하려는 시도가 있다 이리하여 부분의 지지자들과 반대자들로 나눠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