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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북한교육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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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03 15: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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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한의 경우, 초등교원을 양성하는 교육대학의 체제와 교육과정 편제는 대체로 동일하다. 아울러, 통일 관련 교과목의 적정 이수 학점수를 2-3학점으로 하고, 통일과 보다 밀접한 관련이 있는 윤리, 사회, 국어 교육과에서…(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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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북한교육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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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북한교육제도에 대해 조사하였습니다. 교원 자격은 1-5급으로 나누어져 있다

2. 남북한 교원양성대학의 교육과정에 관한 주요 특징을 비교하면 다음과 같다. 그러나 전체적으로 볼 때 교육과정은 대체로 기초과정, 교육학과정, 교과전공과정이 3가지로 나눌 수 있다 교원대학은 유치원 교양원과 인민학교 교원을 양성하기 때문에 교육과정에서 예능 분야의 비중이 비교적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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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설명
다. 중등교원을 양성하는 사범대학의 교육과정과 일반대학의 교직과정은 교육대학과는 달리 학교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다 그러나 중등교원 양성대학의 교육과정은 크게 교양과정과 전공과정으로 구분되며, 전공과정에는 교육학, 교과내용학, 교과교육학, 교육실습 등이 포함된다된다.

통일 관련 교과목을 교원양성대학의 교육과정상 교양이나 교육학 영역 또는 교과교육학 영역에서 설정하며, 그 교과목에는 남북한의 동질성, 남북한의 교육정책·교육제도·교육과정 비교, 북한의 실상, 각 교과별 통일교육의 구체적 지도 등의 내용이 강조되도록 교과과정을 구성한다. 사범대학은 고등중학교의 교원을 양성하기 때문에 고등중학교의 교과목과 서로 연관이 되어 있는 전공과정이 비중이 높다.

남북한교육제도에 대해 조사하였습니다. 교육대학의 교육과정은 크게 교양과정과 전공과정으로 구분되며, 전공과정에는 교육학교육, 교과활동과 특별활동, 심화과정, 교육실습 등이 포함된다된다.

북한의 경우, 북한의 교원양성대학은 각기 교육목표(目標)가 다르기 때문에 교육과정이 구성도 다르다. 북한의 교원양성대학은 교육과정이 편성과 운영면에서 남한과 달리 학생에 대한 교육적 이해, 교육학적 지식, 교수 방법에 대한 지식·기술보다는 공산주의 교양교육에 초점을 두고 있다

3. 통일을 대비하고, 통일 이후 교원양성대학의 교과교육 발전을 위한 교육과정 모형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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