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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와 진리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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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02 0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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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자의 도를 최고 범주로 보는 철학 논리구조에서는 본체론과 생성 론이 통일된 것이기 때문에 도…(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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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다. 반드시 지향해야 하고 사람들의 행위활동을 어떤 방향으로 이끌어야 하는길, 즉 인간과 사물이 반드시 경유해야 할 길을 가리키는 것이다. 얼마나 심원한가! 마치 만물의 주재같도다. 그것은 하나의 보편적으로 연계된 정보계통으로 규정될 수 있는 장이나, 다층자·다구조를 구유한 하나의 총체적 구조이다.’
《설문해자》에서는 “도는 다니는 길이다”라고 하였고 《이아, 석궁》에서는 “하나로 통하는 것을 도”라고 하였다. 이것이 의미가 확대되어 사람과 사물이 반드시 준수해야 할 법칙, 힘써 지켜야 할 원칙, 사물의 운동變化 과정 등이 되었다. 한비는 《해로》에서 명확히 설명(說明)하고 있따 “도는 만물의 그러한 바요, 모든 이치가 이른 바이다”도는 각종 구체 사물의 법칙적 총합, 즉 사물의 총법칙이라는 것이다.

󰊱 도 범주의 해석

中國 전통철학에서 도의 근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은 의미들을 갖고 있다

‘도는 길인데, 의미가 확대되어 법칙이 되었다. 도는 곧 만물의 주재자, 혹은 존재에 의지하는 근거가 된다된다.


도와진리최종완성
中國 전통철학 범주계통 중에서 도는 하나의 key point(핵심) 범주이다.

‘도는 만물의 본체, 혹은 본원이다’
노자는 “도는 공허하고 형체가 없으나 작용하면 또한 무궁무진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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