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법교육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25 16:47본문
Download : 화법교육.ppt
가. 화법의 본질을 체계적으로 이해한다.화법교육
화법교육 , 화법교육감상서평레포트 , 화법교육
화 법 교 육
국어교육론
목 차
화법은 왜 가르쳐야 할까?
화법이란 무엇인가?
화법 교육에서는 어떤 내용을 지도할까?
화법 교육은 어떤 방법으로 할까?
화법 교육에서 평가는 어떻게 할까?
1) 화법 교육의 필요성(必要性)
1. 화법은 왜 가르쳐야 할까?
1) 화법 교육의 필요성(必要性)
1. 화법은 왜 가르쳐야 할까?
청중들과 상호작용하면서 어떻게 efficacy적으로 잘 전달할 것인가?
담화유형이 가지는 형식적 속성 에 맞게 의사소통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것!
2) 화법 교육의 目標(목표)
1. 화법은 왜 가르쳐야 할까?
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1~10학년)의 ‘듣기’,
‘말하기’ 영역과 이를 심화·발전시킨 고등학교
선택 과목 화법에서 중점적으로 이루어진 다.
나. 화법의 절차와 전술을 익혀 efficacy적으로 의사소통을 한다. 다양한 담화 활동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태도를 가진다.
인지적 目標(목표)
☞ 定義(정이)적 目標(목표)
음성언어 의사소통
대면 상황에서 둘 또는 그 이상의 참여자들이 서로 의미를
교섭해 가는 과정
언행적 목적 :자신이 의도한 바를 달성하기 위해 말하고 이
를 듣고 이해하는 것 관련
관계적 목적 : 의사소통을 통해 개인의 이미지를 관리하고
원활한 인간관계를 이루는 것과 관련
efficacy적인 메시지의 생산과 전달, 수용과 이해라는 언어 수행적 차원에 대한…(skip)
화법교육
설명






화법교육,감상서평,레포트
레포트/감상서평
Download : 화법교육.ppt( 60 )
순서
다.
다.
화법 교육의 궁극적 目標(목표)는 학습자의 음성언어
의사소통능력을 배양하는 것.
1. 화법은 왜 가르쳐야 할까?
[ 2007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
▶ 화법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폭넓은 담화 활동을 바탕으로
다양한 의사소통 맥락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능력을 신장
하고 바람직한 우리말 文化(문화)를 창조하는 태도를 기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