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 하위 文化(cul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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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16 22:22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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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현경, 1995) 윌리엄 깁슨은 ‘사이버 스페이스’를 ‘공감적 환상’이라고 definition 하고, 나아가 “인간 조직 속에 들어 있는 모든 컴퓨터 뱅크로부터 끌어낸 데이터의 시각적 재현, 상상을 뛰어넘는 복잡성, 정신 속의 공간 아닌 공간을 꿰뚫는 혹은 데이터의 성군과 성단 사이를 배회하는 광선들”이라고 하였다.
Ⅰ. 서론
Ⅱ. 하위문화 활동
Ⅲ. 사이버 스페이스의 하위문화
1.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공간으로 사이버 스페이스를 활용하는 하위문화
1) 팬 문화
2) 음모문화와 비주류의 믿음
2. 사이버 스페이스에서 기술과 관련한 기술적 하위문화
1) 머더즈
2) 사이버 펑크
3) 해커
4) 신 러다이트
Ⅳ. 결론
Ⅰ. 서 론
사이버스페이스(cyberspace)는 1984년 ‘뉴로맨서(Neuromancer)’라는 소설에서 처음 사용한 용어로 전자 커뮤니케이션이 일어나는 인지적 공간을 가르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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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이것은 컴퓨터 과학기술이 사회의 지배적인 규범과 公式 을 파괴하는데 사용되어지는…(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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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버 하위 文化(culture) 에 대한 내용 입니다. (강내희, 1995)
사이버스페이스라는 용어가 사용된지도 벌써 20년이 지났으며, 어느 새 사이버스페이스라는 단어를 사용하는데 전혀 어색함이 없듯이 우리들은 부지불식간에 이미 사이버스페이스에 직접적, 간접적으로 살아가고 있다 사이버 스페이스는 우리가 이전의 수업시간에서 배워 왔듯이, 첨단기술과 연관된 상업적이고 중앙집중적인 사이버 자본주의(cyber-capitalism)의 출현으로, 정보를 매개로 하는 가상공간에서도 현실에서와 같은 수직적인 지위, 계급, 계층을 형성하고 있으며, 이는 사이버 문화에서도 마찬가지로 ‘주류(mainstream)’와 ‘비주류(fringe)’를 형성하고 있다 따라서, 사이버 문화에서는 과거 주류적인 문화에 반대하여 나타난 펑크, 히피문화와 같이 대항적인 하위문화들이 나타나고 있다
‘The steet finds its own uses for things(길거리도 그 자체로 쓸모가 있다 )’라는 William gibson의 말처럼, 사이버 공간에서 중앙집권화되고 상업적인 사이버자본주의에 맞서, 사이버 공간에서 다양한 하위문화적인 상상력의 발현은 그 자체로 유용성이 있으며, 이는 관습적이고 고착화된 것을 전복하고 재수립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한다.
이 챕터에서 나(저자)는 사이버 스페이스의 하위문화적 또는 반문화적 사용이라 부르는 것에 대해 탐구하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