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istory(역사) 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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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14 21:22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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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는 `역사(歷史)가는 자기 자신을 죽이고 과거가 본래 어떠했는가를 밝히는 것을 그의 지상 처리해야할문제로 삼아야 하고, 이때 오직 역사(歷史)적 사실로 하여금 이야기하게 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과거의 수많은 사실 중에서 역사(歷史)가는 현재의 필요에 의해 그 일부를 선택할 수밖에 없다. 따라서 그의 주장은 20세기 들어와서 많은 비판을 받게 된다
(2) 카의 역사(歷史)관
랑케의 사실주의 역사(歷史)관을 비판하면서 등장했던 학자들은 `역사(歷史)의 현재성`에 관심을 두기 스타트했다. 그리고 `선택`하는 가운데, 역사(歷史)가의 주관적인 판단이 개입될 수밖에 없는 것이다.
순서
Ⅰ. 역사(歷史)란 무엇인가
(1) 랑케의 역사(歷史)관
(2) 카의 역사(歷史)관
Ⅱ. 우리는 왜 역사(歷史)를 공부해야 하는가, 그리고 역사(歷史)란 학문은 어떤 효용성이 있는가
(1) 역사(歷史)를 공부하는 이유
(2) E, H, Carr의 답변
Ⅲ. 역사(歷史)의 보편성과 특수성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1) 역사(歷史)의 보편성과 특수성
(2) 시대구분과 역사(歷史)의 특수성· 보편성
(1) 랑케의 역사(歷史)관
가능하다고 믿었던 역사(歷史)학자가 있따
근대 역사(歷史)학의 선구자인 독일의 역사(歷史)학자 랑케(1795~1886)는 인간사회를 지배하는 보편적인 법칙이 있다는 견해에 반박하여 역사(歷史)는 `원래 있었던 그대로` 개별적 사건을 중심으로 연구되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즉 사료의 제한성과 객관성에 문제를 제기한 것이다.
그러나 과거의 모든 사실을 밝혀내고자 하는 이런 방식의 역사(歷史) 연구는 사실상 불가능하다.
그 중 대표적인 인물인 영국의 역사(歷史)학자 카아는 과거 사실의 정확한 복원이 근본적으로 불가능하다고 했다. 즉, 역사(歷史)가는 사실을 떠나서는 존재할 수 없으며, 역사(歷史)적 사실을 입증할만한 data(資料), 즉 사료(史料)의 엄격한 고증을 통해 역사(歷史)를 연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랑케의 객관적이고, 사실 중심적인 역사(歷史) 연구 태도는 근대 역사(歷史)학 성립에 크게 기여하였다.역사의이해 , 역사의 이해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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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그러면, 이와 같이 불완전한 과거 사실에 관련되어 우리는 왜 연구하는 것인가? 즉, 왜 역사(歷史)를 공부해야 하는가? 하는 의문이 떠오르게 된다
Ⅱ. 우리는 왜 역사(歷史)를 공부해야 하는가, 그리고 역사(歷史)란 학문은 어떤 효용성이 있는가
(1) 역사(歷史)를 공부하는 이유
역사(歷史)…(투비컨티뉴드 )
역사의 의미와 역사의 보편성과 특수성의 의미에 대해서 작성했습니다. 그는 과거를 밝켜줄 사료가 완벽하게 존재하지 않으며, 설령 그렇다고 하더라도 과거의 사실을기록하는 가운데 기록자의 주관이 개입되어 있다고 있기 때문에 객관적일 수 없다고 주장했다.
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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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istory(역사) 의 의미와 history(역사) 의 보편성과 특수성의 의미에 마주향하여 작성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