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일화 관중동원위한 마케팅 SWOT,STP,4Pstrategy(타구단 벤치마킹strateg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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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11 20:02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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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남일화 관중동원위한 마케팅 SWOT,STP,4Pstrategy(타구단 벤치마킹strategy)
스포츠marketing
-성남일화 分析-
목 차
1. 주제 선정 배경
2. 성남 구단 分析
3. 타구단의 example(사례) 를 통한 벤치마킹
4. 5P를 통한 해결책
5. 나의意見.
1. 주제 선정 배경
대한민국 국민에게 친숙하면서 거리감 있는 K리그의 존재, 2002 월드컵이후 뜨거워진 축구열풍에 부응하지 못하는 K리그의 실정을 보며 그 주요인이 효율적인 marketing 의 부재에 있지 않았나 생각한다. 그중에서도 2007 K리그 1등을 차지한 성남일화가 관중동원력 11위라는 아이러니한 상황을 발견하고 성남일화를 중점적으로 marketing 전술을 세워 보기로 하였다.
K리그 최종 순위
관중 순위
위의 표와 같이 성남 일화는 2009시즌 K리그에서 정규리그 1위라는 좋은 성적을 얻었지만 관중 동원력은 14개 구단 중 11위에 그쳤다. 이처럼 성남은 매 시즌 좋은 성적을 거두지만 인기 면에서는 하위권에 머무르고 있는 실정이다. 이처럼 성남은 매 시즌 좋은 성적을 거두지만 인기 면에서는 하위권에 머무르고 있는 실정이다.
- 열악한 홈구장: 종합운동장의 한계- 관중석과 그라운드 사이의 트랙으로 관중에 불편, 지붕 없음, 무엇보다 그라운드의 잔디상태마저 불량함
- 부족한 성남 시민(市民)들의 지지
- 프랜…(To be continued )
레포트/경영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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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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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수원, 서울 등과 같은 팀은 좋은 경기 내용에 관중과 인기도 자연스레 따라오고 있고, 심지어 플레이오프 진출에 실패한 인천마저 관중몰이를 하고 있는 상황에 성남의 문제는 marketing 미흡이라는 結論(결론)을 내리게 되었다. 수원, 서울 등과 같은 팀은 좋은 경기 내용에 관중과 인기도 자연...
스포츠marketing
-성남일화 分析-
목 차
1. 주제 선정 배경
2. 성남 구단 分析
3. 타구단의 example(사례) 를 통한 벤치마킹
4. 5P를 통한 해결책
5. 나의意見.
1. 주제 선정 배경
대한민국 국민에게 친숙하면서 거리감 있는 K리그의 존재, 2002 월드컵이후 뜨거워진 축구열풍에 부응하지 못하는 K리그의 실정을 보며 그 주요인이 효율적인 marketing 의 부재에 있지 않았나 생각한다. 프로 스포츠는 선수, 프런트, 관중의 세 박자가 모두 맞아 떨어져야한다.
K리그 최종 순위
관중 순위
위의 표와 같이 성남 일화는 2009시즌 K리그에서 정규리그 1위라는 좋은 성적을 얻었지만 관중 동원력은 14개 구단 중 11위에 그쳤다.
2. 성남일화의 현재 상황 分析
(1)SWOT 分析을 통한 성남의 장단점
Strengths
- 수준 높은 선수들: 한국판 레알 마드리드라고 할 정도로 강력한 선수 진을 보유함
- 비교적 오래된 history: 1988년 창단, 많은 경험 등은 강점으로 작용
- 높은 경기의 질
- 많은 자금력 보유
Weakness
- 열악한 구단 프런트: 불과 10명도 안 되는 인원으로 운영, marketing , 국제, 전산 등 모든 분야를 담당하고 있으며 그 인원조차 전문가라고 판단되지는 않는다. 그중에서도 2007 K리그 1등을 차지한 성남일화가 관중동원력 11위라는 아이러니한 상황을 발견하고 성남일화를 중점적으로 marketing 전술을 세워 보기로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