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매점의 서비스 유형이 소비자의쇼핑가치 지각과 쇼핑만족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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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30 06:12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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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번째 관점은 가치를 “모든 관련된 평가기준을 고려하여 전반적으로 지각하는 주관적인 유용성(worth)”이라고 본다. 그러나 엄밀한 의미에서 볼 때, 제품자체·가격·제품이 제공하는 기능적 효용에만 가치의 범위를 한정한다면 소비경험(consumption experiences)이 제공하는 모든 가치를 설명(explanation)하기에는 너무나 협소할 것이다(Hirschman and Holbrook 1982).
쇼핑은 소비자가 원하는 제품을 구입하게 할 뿐만 아니라 소비경험을 하는 동안 발생하는 자연스런 반응을 통해 쾌락적인 가치 또한 제공하게 된다 이와 같이 쇼핑경험에서의 가치는 제품구입과 같은 계획했던 目標(목표)를 달성하는 것을 통해서도 얻을 수 있으나, 쇼핑을 통해 즐거움이나 재미와 같은 감정적인 것을 통해서도 얻을 수 있다(진병호와 고애란 1999).
2.2.2 쇼핑가치의 유형
쇼핑가치는 계획했던 目標(목표)를 의식적으로 추구함으로써 얻는 실용적 가치와 쇼핑자체의 즐거움을 통해 얻는 쾌락적 가치를 모두 포함하는데 …(省略)






소매점의 서비스 유형이 소비자의쇼핑가치 지각과 쇼핑만족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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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번째 관점은 가치를 “모든 관련된 평가기준을 고려하여 전반적으로 지각하는 주관적인 유용성(worth)”이라고 본다. 이 관점에서의 가치는 단순한 제품구입(product acquisition)을 넘어서서, 온전한 쇼핑경험(complete shopping experience)을 이루기 위한 정량적·정성적, 주관적·객관적인 모든 요인을 포함하는 것이다.
위의 네 가지 관점 각각은 특정상황에 적합하다. 이 관점에서의 가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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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번째 관점은 가치를 “모든 관련된 평가기준을 고려하여 전반적으로 지각하는 주관적인 유용성(worth)”이라고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