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의 인간과 문화적 비자유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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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05 12: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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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이 땅에 있으면서, 이 땅 너머를 갈구한다.
“사자와 짝짓기를 원하는 암사슴은, 사랑을 위해 죽어야 한다.
,인문사회,레포트
다. 인간은 유한한 존재이면서 무한을 생각하며, 죽을 운명이면서 영생(永生)을 그린다. 인간이 직립(直立)의 동물인 것은 이 땅에 발붙이고 살면서도 이 땅의 삶에 저항하여 저 먼 곳을 향하는 존재임을 상징한다.
인간이 서 있는 모습은 땅을 상징하는 지평선과 교차하는 수직선의 상징이라 할 수 있다아 위를 향하여 지구의 중력 방향에 맞서는 자세로 서 있는 인간의 모습은 단순한 대치와 긴장의 상태를 넘어서 무엇인가 인간 정체성의 중요한 일면을 반영한다. 그러나 사람들은 그것이 지니는 현실 생활에서의 효율와 그 상징적 의미에 마주향하여 는 간혹 잊어 버리고 지내는지도 모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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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자유의 인간과 문화적 비자유에 관하여
자유의인간과문화적비자유에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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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의 의미에 접근하고, 현대 사회와 문화라는 구체적 컨텍스트에서 자유와 비자유의 현상들을 살펴 봄으로써 인간 이해를 위한 또 하나의 지평에 대해서 설명했습니다. 이는 또한 이 땅의 자연이 제시하는 조건으로부터의 자유를 의미하는 것이기도 하다. 사슴이 슬픔의 메타포인 이유는 사실 목이 길어서가 아닌것이다 . 저 먼 곳을 바라보기 위해 그 긴 목을 수직으로 곧추세우는 데 있다아 그녀의 시에서 의인화된 사슴은 “물 속의 제 그림자를 들여다보고/ 잃었던 전설을 생각해 내고는,/ 어찌할 수 없는 향수에/ 슬픈 모가지를 하고/ 먼 데 산을 바라본다.” 수직의 형상이 상징하는 것은, 지평의 자연 법칙에 대한 반항이며, 무엇인가에 대한 열망(熱望)이다. 자연 법칙과…(To be continued )
자유의 의미에 접근하고, 현대 사회와 문화라는 구체적 컨텍스트에서 자유와 비자유의 현상들을 살펴 봄으로써 인간 이해를 위한 또 하나의 지평에 대상으로하여 설명(explanation)했습니다.자유의인간과문화적비자유에관하여 , 자유의 인간과 문화적 비자유에 관하여인문사회레포트 ,
‘사자를 그리는 사슴’의 고행
인간이 직립(直立) 동물이라는 사실이 다른 동물과 구분되는 본질적 요소라는 데는 생물학자뿐 아니라 일반 사람들도 누구든지 동의할 것이다. 그래서 잃었던 전설이라도 생각해 낸다. 그것은 자유의 꿈을 먹고 사는 존재들의 상징이다.
수직의 형상이 사람들에게 특별한 감정을 불러 일으키는 예는 문학 작품에서도 찾아 볼 수 있다아 시인 노천명(盧天命)은 네 발 짐승이지만 유난히 목을 곧추 세우는 사슴을 보고는 “모가지가 길어서 슬픈 짐승”이라고 했다.” 셰익스피어(W. Shakespeare)의 희곡 「끝이 좋으면 다 좋다」의 여주인공 헬레너의 독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