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재연구및재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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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29 06: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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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일 교과서로서 전 학생에게 가르쳐지고 있는 국어 교과서도 이 문제를 피해갈 수는 없다고 생각한다.
국어교재연구및재구성입니다. 때문에 교사는 교과서 그 자체만을 수업에 활용하기보다는 나름대로의 비판적 시각을 가지고 아동의 학습 능력을 고려하여 적절히 재구성해 지도하여야 할 것이다.
레포트/인문사회
설명






순서
국어교재연구및재구성
· 부분 재구성의 방법
① 추가 재구성 : 교과서의 학습 내용만으로는 학습량이나 목표(goal) 달성도가 부족하다고 판단하였을 때 사용
② 투비컨티뉴드 재구성 : 교과서에 제시된 학습량이 많다거나 목표(goal) 달성 잉여가 가능하다고 판단하였을 때 사용
③ 대체 재구성 : 교과서 내용 가운데 일부분이 학습자의 수준이나 기타 여건에 적합하지 않다고 판단하였을 때 사용
④ 차시 내 재조직 : 학습 내용 배열을 학습자의 수준이 맞게 재구성하는 것, 이러한 방법은 교수-학습 과정이 학습자의 수준이나 기타 여건에 적합하지 않다고 판단하였을 때 사용
▶ 재구성의 의미를 되새겨보며...
우리 나라의 현 교육현실을 보면 교사의 과중한 업무와 학생 생활지도, 이를 뒷받침해줄 수 없는 열악한 교육여건으로 교사는 교과서로만 수업하기에 급급해하고 있다 하지만 거의 수업의 전부라고 할 수 있는 교과서가 완벽하다고 할 수 있을까? 필자는 앞으로 논의되고자 하는 근거를 여기서 찾고자 한다.국어교재연구및재구성 , 국어교재연구및재구성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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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또한 제7차 교육과정에서 제시하는 국어 교육과정 목표(goal)가 제대로 교과서에 반영되지 않은 면도 찾아 볼 수 있다
결국 이런 결점을 해결해 나갈 열쇠를 쥐고 있는 것은 바로 아이들을 직접 가르치는 우리 교사들이라고 할 수 있다 즉, 먼저 교사들은 교과서는 가르쳐야 할 대상으로서가 아니라 가르치기 위한 지침으로서 인식하고 교수 학습의 지침이 되는 data(자료)로서 봐야 한다. 우리 나라의 우수한 집필진과 연구진들의 많은 고심과 노력으로 산출된 훌륭한 교과서라 하더라도 우리 나라 교육현실과 학생들의 학습 능력, 사고 수준 등의 여건에 비추어 볼 때 교과서 구성에 미흡한 점을 안고 있다고 생각한다. 또한 다양한 보조data(자료)를 활용하여 아동의 사고를…(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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