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산업사회의 성립과 노동계급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11 22:23본문
Download : 영국 산업사회의 성립과 노동계급.hwp
제1세대의 노동사가들은 산업화에 따른 노동운동의 대두와 성장을 설명(explanation)하는 데에 주로 초점을 맞추었다.
홉스봄과 톰슨의 影響을 받은 다음 세대의 노동사가들은 노동계급의 일상생활의 관행과 실천에 주로 관심을 기울였다. 이 점에서 노동계급의 사회사도 이전 세대의 노동사 연구와 마찬가지로 노동계급의 진보적 역할에 대한 믿음을…(To be continued )
i322
,자연과학,레포트
영국 산업사회의 성립과 노동계급






다. 우선 홉스봄은 노동조합이나 노동운동 중심의 연대기적 역사(歷史)서술에서 노동계급 자체로 연구대상을 전환할 necessity need을 제기하였다. 노동사의 point주제는 그 모순을 설명(explanation)하는 일이었고 그것이 영국 사회의 설명(explanation)에 이바지하리라고 여겨졌다. 이 `노동계급의 사회사`는 조직과 제도의 역사(歷史)에서 노동계급의 삶의 기반을 이루는 사회culture적 조건에까지 노동사 연구의 지평을 넓혔다. 이제 노동계급의 대두는 더 이상 승리의 이야기만이 아니라, 자본주의에 대한 이념적 도전의 실패와 공존하는 것이었다. 이러한 방향 전환의 계기는 에릭 홉스봄과 에드워드 톰슨으로 이어지는 새로운 연구였다. 이 나라가 역사(歷史)상 최초로 산업화를 겪었고 그에 따라 노동계급의 형성도 그만큼 일찍 이루어졌음을 고려하면 지난 세기 말에 이미 체계적인 노동운동사 서술이 시도되었던 것도 그리 놀라운 일은 아닌것이다 . 초기의 노동사 서술은 노동자조직과 제도 중심의 접근이 주류를 이루었다.
2차대전 이후 노동사는 제도 중심의 접근을 벗어나려는 경향을 보여준다. 그의 초기 논문들은 독자적인 생활방식과 사고방식을 지닌 산업노동자계급의 등장을 조명하고 이 과정에서 나타난 노동자 항의와 집단행동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아 한편 톰슨은 산업화 초기의 노동자들이 미성숙하고 수동적이었다는 종래의 통념을 비판하면서 노동자들의 공동체, culture, 작업장에서 이들의 집단적 자의식의 형성과정을 추적하였다.레포트/자연과학
i322 , 영국 산업사회의 성립과 노동계급자연과학레포트 ,
Download : 영국 산업사회의 성립과 노동계급.hwp( 56 )
설명
순서
영국의 노동사 연구는 대륙의 다른 나라에 비해서 한층더 뿌리깊은 학문적 전통과 활력을 지녀 왔다. 그들은 18세기 급진주의에서 노동운동의 기원을 찾고, 나아가 노동조합이나 정당 등 노동자조직의 발전과정을 통하여 노동운동의 역사(歷史)를 기술하고자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