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언어습득 이론을 비교설명하고 본인의 관점에서 두 이론 중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01 11:54본문
Download :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언어습득 이론을 비교설명하고 본인의 관점에서 두 이론 중.hwp
피아제는 자연watch 연구를 통해 아동의 행동 저변에서 중심 역할을 하는 사고과정을 연구하고, 아동이 능동적인 학습자라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레포트/인문사회
Download :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언어습득 이론을 비교설명하고 본인의 관점에서 두 이론 중.hwp( 90 )
순서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언어습득 이론을 비교설명하고 본인의 관점에서 두 이론 중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언어습득 이론을 비교설명하고 본인의 관점에서 두 이론 중 ,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언어습득 이론을 비교설명하고 본인의 관점에서 두 이론 중인문사회레포트 , 피아제와 비고츠키 언어습득 이론 비교설명하고 본인 관점에서 두 이론 중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언어습득 이론을 비교설명하고 본인의 관점에서 두 이론 중
피아제와,비고츠키,언어습득,이론,비교설명하고,본인,관점에서,두,이론,중,인문사회,레포트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언어습득 theory 을 비교說明(설명) (공통점, 차이점)하고, 본인의 관점에서 두 theory 중 유아기 언어발달을 가장 잘 說明(설명) 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에 그 이유를 구체적으로 들어 서술
피아제 theory 의 가장 중요한 공헌은 인간발달에서 인지의 중심적 역할을 강조한 점이다. 셋째, 피아제의 theory 은 인지발달에서 아동의 개인차에 충분한 주의를 기울이지 않았으며, 사회文化(문화)적, 역사(歷史)적 影響을 과소평가했다는 비판도 받고 있다
비고츠키의 theory 은 아동들이 일상생활에서 실제로 어떻게 생동하는가에 관심을 가졌으며, 이 관점을 이용해 아동의 발달과 학습에 대한 실질적 정보를 제공하였다. 둘째, 피아제는 유아의 능력을 과소평가했다는 지적을 박고 있다 피아제의 전조작기는 일방적으로 부정적으로만 기술되어 있다는 것 모순과 오류로 가득 차 있다는 것이다.
구분
피아제
비고츠키
발달 theory
인지발달 theory
사회文化(문화)적 theory
학습과 발달 단계
˚..학습과 발달은 분리…(To be continued )
설명
다. 즉 발달의 보편적인 목표(goal)라는 것은 없으며, 이상적인 사고나 행동은 각 文化(문화)권마다 다르다고 보고 文化(문화)적 상대성을 인정하였다. 대부분의 발달 theory 가들은 보편적 발달에 초점을 두었으나, 비고츠키는 한 文化(문화)권 내에서의 개인간 차이뿐만 아니라, 각文化(문화)권 간에서의 개인의 차이에도 관심을 가졌다. 첫째, 인지발달이 한 단계에서 다음 단계로 change(변화)하는 기제가 명확하지 않다는 점이다. 또한 아동의 근접발달영역이 어떠한 것인지 그것을 아는 것만으로 학습능력이나 현재의 발달수준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없으며, 영역을 측정(measurement)하는 방법에도 문제가 있다는 것이다. 피아제 theory 의 단점으로 지적되는 사항은 다음과 같다. 그러나 비고츠키의 단점은 발달의 생물학적 측면을 간과했다는 것이다. 그 중요성은 인정했으나, 인지적 change(변화)에 있어 유전이나 뇌의 성장이 미치는 影響에 대상으로하여는 거의 언급하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