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패러독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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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22 19:25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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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서비스 패러독스란 무엇을 말하며, 서비스 패러독스는 왜 생기며,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관해 說明(설명) 하십시오.
1) 서비스 패러독스란
: 요즈음 자동차 정비소, 식당, 은행, 보험회사 등에 대해 불평하는 소비자나 신문기사들은 쉽게 볼 수 있따 현대사회는 과거에 비해 풍요롭고 경제적인 부를 누리며 사람들은 더 많은 자유시간을 갖고 있는데도 서비스가 악화된다는 것은 아이러니라고 볼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현상을 서비스 패러독스(service paradox)라 부른다.
③ 서비스의 인간성 상실 : 서비스…(skip)
레포트/경영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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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서비스패러독스(3)
서비스 패러독스
[과제(problem)1] 오늘날은 풍요롭고 경제적인 부를 누리며 더 많은 자유시간을 갖고 있고, 그래서 과거에 비해 더욱 다양한 서비스를 구매하고 있는데도 사람들은 서비스가 더욱 악화되고 있다고 합니다.
서비스 공업화(service industrialization)는 효율성 제고 및 비용 절감 등을 위해서 서비스 활동의 노동집약적 부분을 기계로 대체하고, 자동차 생산공장에서 채용하는 것과 같은 계획화, 조직, 훈련, 통제 및 관리를 서비스 활동의 전개에도 적용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2) 서비스 패러독스의 요인
: 서비스 패러독스 현상을 이해하기 위해서 서비스업에서 제조업의 marketing theory(이론)을 그대로 적용한 서비스 공업화를 살펴보아야 한다. 이러한 현상을 서비스 패러독스(service paradox)라 부릅니다.
서비스 공업화가 여러 방면의 효율화를 가져왔지만 그와 동시에 다음과 같은 몇 가지 한계점을 가지고 있따
① 서비스의 표준화 : 종업원의 자유재량이나 서비스의 기본인 인간적 서비스가 결여되며 풍요로운 서비스 경제 가운데 서비스의 빈곤이라는 인식을 낳게 된다
② 서비스의 동질화 : 서비스의 差別(차별) 화를 추구하여야 하는 서비스에도 획일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대응하지 못하고 경직적이 되는 위험을 지니고 있따 무리하게 서비스의 균형을 추구하다 보니 서비스의 core인 개별성을 상실하게 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