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및 평가 ] <방통대 09-2 교육과정 및 평가 A형>생활과 교과를 관련시키는 문제에서 형식도야理論(이론…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2-10 02:40본문
Download : 교육과정및평가레포트[2].hwp
가령, 교육을 받는 사람에게 일어나야 할 변화를 인격 완성이나 심성 함양이라는 말로 규정한다면, 교육과정을 공부하는 사람은 그의 공부가 자신의 인격 완성이나 심성 함양에 도움이 되도록 하지 않으면 안된다 물론, 교육과정을 공부하는 사람은, 교육을 하는 사람과 마찬가지로, 이 일을 하는 데에 인간으로서 불가피한 제약을 받게 된다 그러나 교육과정 공부가 그런 것이 되어야 한다는 것은 원칙의 문제이며, 교육과정을 공부하는 사람은 개인적 제약의 범위 내에서 그 원칙을 부정하려고 해서는 안된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참고자료(資料)] 1. 교육과정理論(이론), 최원형, 원미사, 2003.
1) 형식도야이론(理論)의 개념(槪念)과 특징
※ 참 고 문 헌 ※
- 다양한 자료(資料)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2. 본 론
1) 교육과definition 의의
- 방통대 09-2 교육과 3학년 교육과정 및 평가 A형 참고자료(資料)입니다
다. 결국 교육과정이란 학교가 직접 혹은 간접으로 학생들에게 제공해 주는 교육내용이나 경험, 활동 등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교육과정에 관한 학자들의 주장은 시대적 흐름을 따라 변천해 왔으나, 전체적인 성격은 초창기의 주장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았다. 이 일을 하는 동안에 그가 종사하는 활동 또한 교육받는 사람이 교육을 받는 동안에 종사하는 활동과 조금도 다르지 않다. 교육과정이 하나의 탐구 분야로 정립되기 스타트한 것은 20세기에 들어와서이다.
![교육과정및평가레포트[2]-9165_01.gif](https://sales.happyreport.co.kr/prev/200909/%EA%B5%90%EC%9C%A1%EA%B3%BC%EC%A0%95%EB%B0%8F%ED%8F%89%EA%B0%80%EB%A0%88%ED%8F%AC%ED%8A%B8%5B2%5D-9165_01.gif)
![교육과정및평가레포트[2]-9165_02_.gif](https://sales.happyreport.co.kr/prev/200909/%EA%B5%90%EC%9C%A1%EA%B3%BC%EC%A0%95%EB%B0%8F%ED%8F%89%EA%B0%80%EB%A0%88%ED%8F%AC%ED%8A%B8%5B2%5D-9165_02_.gif)
![교육과정및평가레포트[2]-9165_03_.gif](https://sales.happyreport.co.kr/prev/200909/%EA%B5%90%EC%9C%A1%EA%B3%BC%EC%A0%95%EB%B0%8F%ED%8F%89%EA%B0%80%EB%A0%88%ED%8F%AC%ED%8A%B8%5B2%5D-9165_03_.gif)
![교육과정및평가레포트[2]-9165_04_.gif](https://sales.happyreport.co.kr/prev/200909/%EA%B5%90%EC%9C%A1%EA%B3%BC%EC%A0%95%EB%B0%8F%ED%8F%89%EA%B0%80%EB%A0%88%ED%8F%AC%ED%8A%B8%5B2%5D-9165_04_.gif)
![교육과정및평가레포트[2]-9165_05_.gif](https://sales.happyreport.co.kr/prev/200909/%EA%B5%90%EC%9C%A1%EA%B3%BC%EC%A0%95%EB%B0%8F%ED%8F%89%EA%B0%80%EB%A0%88%ED%8F%AC%ED%8A%B8%5B2%5D-9165_05_.gif)
레포트 >
3. 결 론
1) 교육과definition 의의
5. 교육과정 理論(이론)과 실제, 한국교육과정학회 교육과학사, 2002.
설명
순서
교육과정 및 평가 , 생활과 교과, 형식도야이론, 과학적 교육과정 운동, 형식도야이론과 과학적 교육과정 운동의 차이점
4. 교육과정理論(이론)이란 무엇인가?, 윌리엄 F, 문음사, 2005.
그러면 우리가 교육과정을 공부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교육과정을 공부하는 사람은 교육을 받는 사람에게 일어나야 할 변화가 어떤 것이며 교육이 어떻게 그 변화를 일으킬 수 있는가를 설명(說明)하는 일을 한다. 교육과정을 연구한 학자들은 교육과정이라는 학문적 탐구 분야의 논의 영역을 규정해 놓았으며, 오늘날 우리들이 교육과정 탐구에 있어 가지는 기대는 그 통념을 반영하고 있다.
2) 과학적 교육과정운동의 개념(槪念)과 특징
[교육과정 및 평가 ] <방통대 09-2 교육과정 및 평가 A형>생활과 교과를 관련시키는 문제에서 형식도야理論(이론)과 과학적 교육과정 운동의 차이점을 논해보시오
3. 교육과정理論(이론), 박철용, 양서원, 1992.
1. 서 론
- 방통대 09-2 교육과 3학년 교육과정 및 평가 A형 참고자료입니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참고자료] 1. 교육과정이론, 최원형, 원미사, 2003. 2. 교육과정이론, 이홍우외, 교육과학사, 2003. 3. 교육과정이론, 박철용, 양서원, 1992. 4. 교육과정이론이란 무엇인가?, 윌리엄 F, 문음사, 2005. 5. 교육과정 이론과 실제, 한국교육과정학회 교육과학사, 2002.
Download : 교육과정및평가레포트[2].hwp( 80 )
2. 교육과정理論(이론), 이홍우외, 교육과학사, 2003.
3) 형식도야이론(理論)과 과학적 교육과정 운동의 차이점
교육과정은 라틴어 쿠레레(currere)에서 파생된 영어 커리큘럼(curriculum)의 번역어로써 가르치고 배워 나가야 할 내용을 항목으로 열거해놓은 것으로 공부의 내용을 의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