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두라의 사회학습theory(이론)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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둘째로 표적행동에 앞서 일어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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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학습理論(이론)에서는 모방이 유아기와 아동기의 자율성 대 수치와 의심의 위기를 해결하는 데에 있어서 core적인 과정으로 강조된다된다. 반두라는 아이들이 널리 알려져 있거나 사회적으로 명망이 있는 사람의 행동을 더 잘 모방하며, 자신과 비슷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이나 동일한 성별의 사람들을 더 잘 모방한다는 사실을 알았다. 이 과정에서 바람직하지 못하거나 變化가 필요한 행동이 발견된다된다. 이러한 과정을 대리강화(vicarious reinforcement)라고 한다. 모델의 행동이 보상을 받으면 그 행동은 모방되며 모델의 행동이 처벌되면 그 행동의 회피될 것이다.
설명
순서
다. 그 과정은 첫째, 행동을 분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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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25년 캐나다의 한 평범한 노동자의 아들로 태어나 스탠포드 대학의 교수가 된 반두라는 사회학습理論(이론)을 창안하였으며 자기효능감(self-efficacy) 理論(이론)을 발전시켰고 모든 학습이 직접적인 경험을 통해서 이루어진다고 보는 스키너의 理論(이론)에 비하여 경험뿐 아니라 觀察학습을 통해서도 학습, 즉 대리강화가 이루어진다고 보는 측면에서 인지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반두라가 설명하는 자기효능감이란 예상되는 상황을 운용하기에 필요한 일련의 행동을 조직하고 실행하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믿음이다. 이렇게 變化의 초점이 된 행동을 표적행동이라고 한다.
자료명 :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2)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2)에 대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작성에 있어 도움이 되시레포트 작성에 있어서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사회학습理論(이론)은 주로 아동을 중심으로 설명했지만 인간의 생애의 어떠한 단계에서도 새로운 역할 모델이 발견될 수 있으며 따라서 새로운 학습의 가능성을 항상 열려있을 것이다. 아동은 단순히 모델의 행동만을 觀察하는 것이 아니라 그 모델에게 무엇이 일어나는 지도 또한 살펴본다는 것이다.
반두라의 사회학습theory(이론) (2)
반두라의 사회학습理論(이론)
개념 정의,특징 특성,종류 유형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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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하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반두라는 모방학습을 effect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원칙을 제시하였다. 작성에 있어 도움이 되시보고서 작성에 있어서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행동의 變化는 직접적인 정적 혹은 부적강화가 없이도 다른 사람의 행동을 觀察하고 모방함으로써 일언날 수 있으며 수많은 실패의 경험이 없이도 일어날 수 있다
사회학습理論(이론)에 있어서 가장 주요한 세 가지 요소는 표적행동(target behaviors), 선행요소, 그리고 결과(consequence)이다. 아동은 觀察과 모방을 통해서 그들의 지식과 행동을 습득하며 성인은 많은 활동을 통해서 아동에게 모델(models)을 제공한다. 다시 말하자면 자기효능감은 자신이 원하는 결과를 이루어 낼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다는 믿음이다.
반두라의 사회학습theory(이론) (2)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좋지 못한 행동이 처벌되지 않고 넘어가면 그 행동은 또한 모방될 것이다. 높은 자기효능감을 갖고 있는 사람은 질병에 걸리면 건강을 회복하기 위한 활동을 더 많이 할 것이고 낮은 자기효능감을 갖고 있는 사람은 절망감에 빠져 허우적거릴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