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사회] 페미니즘의 정치학 / 새로운 정치 지평으로서 페미니즘의 정치학 /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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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27 06:13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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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은 근대 市民 사회가 표방하는 개인주의적·평등주의적 사회 계약이 가부장제 가족 제도에 기반하는 사적 영역의 성적 계약(sexual contract)과 상호 모순되는 것을 드러내는 것이다. 요컨대 봉건적 신분 제도를 폐지했다고 하는 근대 市民 사회는 가부장제의 신분 질서와 공존하는 ...
설명
순서
다. 여성 운동은 이러한 정치 구조를 바로잡기 위해서 여성의 정치 참여를 주장해 왔고 그 방편의 하나로 여성 할당제를 요구해 왔다. 즉 남성은 가족의 대표자이자 국가의 주체로 인정되는 반면에 여성은 남성에 의해 사유화된 사적 영역의 가장권에 예속된 존재로 취급되어 온 것을 말한다. 우리 사회는 한 마디로 여성을 형식적 민주주의의 들러리로 간주하고 있을 뿐이다. 이러한 운동은 범여성적 운동의 성격을 지니며 기존의 정치 구조에 여성을 끼어들게 하는 것을 우선적 課題로 삼는 것이다.
인문사회 페미니즘의 정치학 / 새로운 정치 지평으로서 페미니즘의 정치학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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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정치 지평으로서 페미니즘의 정치학 1. 성 신분적 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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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정치 지평으로서 페미니즘의 정치학 1. 성 신분적 시...
새로운 정치 지평으로서 페미니즘의 정치학 1. 성 신분적 市民 사회의 모순 한국의 정치는 여성이 배제되어 온 남성 정치의 역싸라고 할 수 있다아 여성은 참정권을 행사하고는 있지만 정치적 결정권과 권력 행사에서는 극히 미미한 존재이다. 이것은 결국 근대 市民 사회와 민주주의가 여성을 남성과 대등한 정치적 市民으로 참여시키지 못하는 역싸적 모순을 극복하는 의미를 지닌다. 이 모순은 어디에서 비롯된 것인가 그것은 여성이 근대 市民 사회에서 법제도상으로는 남성과 똑같이 市民권을 보장받는 것으로 규정되어 있지만, 현실적으로는 정치적 영역을 포함한 市民권 전반에서 여성이 남성에 비해 이등적 市民으로 취급되어 온 것에 기인한다. 인구의 절반이 되는 여성을 정치적 주체로 끌어들이지 못하는 것만큼 우리의 정치사회는 구조적으로 빈곤성과 권력의 불균형을 면할 수 없다. 이것은 바로 한국 정치의 후진성을 단적으로 드러내는 부분이다. 정치사회에서의 여성의 양적 증대는 민주주의가 표방하는 다수의 정치를 실현시키는 수준에서 또는 여성의 정치적 市民권을 실질적으로 보장받고 행사하는 수준에서 필수적인 것임에 틀림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