맹자의 교육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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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06 13:17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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즉, 엘리티즘의 국면을 보여 주고 있다아
이와 같이 노심자가 노력자의 부양을 받을 수 있는 근거는 바로 그의 도덕주의적 논거에 있다아 공손추가 옛 「시경」(시경)에 “일하지 않고서 먹어서는 아니된다”고 하였는데 군자가 농사를 짓지 않고서도 살 수 있는 것은 무엇 때문인가고 물었을 때 맹자는 이렇게 대답하였다. 그러나 맹자는 한 편으로 모든 사람은 선성을 확충하거나 회복하면서 군자가 될 수 있다고 하면서, 동시에 다른 한 편으로 군자가 아닌 소인들이 반드시 있어야 한다는 것으로 말하고 있는 셈이다. “군자가 나라에 살고 있으므로 임금이 그를 등용하여 안부존영(안부존영)을 기할 수 있고, 그 나라의 젊은이들이 군자를 따라서 배우면 효제충신(효제충신)을 지키게 된다된다. 그러니 군자는 거저 …(drop)
“대인”과 “소인”, 혹은 “군자”와 “야인”의 구분은 사회적 계급의 구분을 나타내는 말이지만, 공자는 그 구분을 도덕적 품위의 구분으로 사용하... , 맹자의 교육사상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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맹자의 교육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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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맹자도 대인과 소인은 큰 몸 즉 마음을 쓰는 사람과 작은 몸 즉 육체를 쓰는 사람으로 구분할 때 그것은 도덕적 품위의 구분이라고 할 수 있다아 누구든지 마음을 쓰서 선성을 계발하면 군자가 될 수 있고 그렇지 못하여 육신의 욕정에만 매이면 소인이 될 수밖에 없다.
레포트/인문사회






“대인”과 “소인”, 혹은 “군자”와 “야인”의 구분은 사회적 계급의 구분을 나타내는 말이지만, 공자는 그 구분을 도덕적 품위의 구분으로 사용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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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인”과 “소인”, 혹은 “군자”와 “야인”의 구분은 사회적 계급의 구분을 나타내는 말이지만, 공자는 그 구분을 도덕적 품위의 구분으로 사용하였다.(등문공 상 신농장) 이러한 사회적 기능의 분담은 옛 「좌전」(좌전)에 “군자는 마음을 쓰고 소인은 힘을 쓰는 것, 이러한 전통은 옛 임금 때부터 내려 오는 제도이다”라는 말에서 표현되어 있기도 하다. 마음을 쓰는 사람(노심자)을 육체적 힘을 쓰는 사람들(노력자)이 양식을 공급해야 한다는 것은 “천하의 통의(통의)”라고 하였다. 토지제도상으로도 정전제(정전제) 아래서 노심자 계급을 위한 공전(공전)을 먼저 가꾸고 그것이 끝난 후에야 사전(사전)을 돌보는 것으로 되어 있다아(등문공 상 위국장) 그리고 학교를 세워서 교육을 하는 것도 인륜을 밝히기 위한 것이나 “군자의 삼락”에서 언급되었듯이 천하의 영재를 모아서 가르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