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존철학의 피료썽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04 13:23본문
Download : 실존철학의 필요성.hwp
그러므로 실존은 인격 존재와 동일하지 않으며 또한 생철학적 의미로 떠받쳐지고 있는 느낌을 중재하는 인간의 삶의 근거로 이해되어서도 안된다 “실존”은 오히려 그러한 규정들에 앞서 놓여 있는 무조건적이고 되돌릴 수 없는 나는 존재한다는 현사실이다.
실존에 대한 전통적 이해는 대충 다음과 같은 개념(槪念)들로 특징지을 수 있다 한 존재자가 그 자리에 있다는 현전의 의미로서의 (par-)ousia(아리스토텔레스), 현실성과 작용 결과라는 의미의 현reality(실태) (스콜라 철학), 그리고 모든 실재성을 앞서 가며 그것을 비로소 보증해 주는 존재의 원초적 힘(셸링) -1가능- 등이 그것이다. 오늘날 우리에게 실존 철학은 무엇을 뜻하는가? 한때 세계를 풍미했던 유행사조로서의 “실존주의”는 하이네만이 앞의 물음을 던졌을 때 이미 사양길에 접어들었다.
그러나 이간은 확실성을 보장하는 회의에서 이 현사실을 의식하지 않고 오직 절망, 구토, 불안 그리고 권태 등에서만 의식하다. 그런 상황…(To be continued )



실존철학의피료썽
Download : 실존철학의 필요성.hwp( 13 )
실존철학의 피료썽
,인문사회,레포트
순서
실존철학의 필요성실존철학의필요성 , 실존철학의 필요성인문사회레포트 ,
실존철학의 피료썽
다. 합리성 일변도의, 이변 일변도의, 과학 일변도의, 그리고 정신 일변도의 철학함에 대해 실존 철학은 전통의 본질 형이상학에 대해 던졌던 경종을 지금 이 순간에도 던지고 있다 유한하고 구체적인 인간 현존재, 태어남과 죽음으로 각인된 시간적·역사(歷史)적 인간 실존에 대해 눈을 돌리게 한 것도 다름 아닌 실존 철학이다. 실존은 오직 나는 존재하고 있으며 존재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이라는 의미에서의 인간의 사실적 존재를 뜻한다. 그런데 “실존주의”가 우리나라 정신계를 휩쓴 것은 오히려 그 이후, 즉 6·25전란이라는 역사(歷史)상 최대의 비극을 치룬 되의 상황 아래에서였다. 실존철학은 모든 일련의 물음에 나름대로 긍정적인 대답을 주고 있다 실존주의 내지 실존철학은 아마 그 시대의 자식이며, 서양철학이라는 거대한 형이상학적 배경 없이는 이 세상의 빛을 볼 수도 없었을 것이다.
설명
레포트/인문사회
“실존철학 살았는가 죽었는가?” 이것은 1954년, 즉 50여년전에 프리츠 하이네만이 던졌던 물음이자, 그의 저서의 題目(제목)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