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등에 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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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23 23: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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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상과 타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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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개인내 갈등
Ⅳ. reference 1. 갈등의 concept(개념)
갈등은 인간이 함께 생활을 하는 어느 곳이나 누구에게나 일어나는 현상이다. Thomas는 갈등이란 어떤 사람이 자기의 관심사를 좌절시켰거나 좌절시키려고 지각함으로써 비로소 나타난다고 하여 갈등에서 양 당사자의 존재와 지각을 강조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갈등은 집단이나 타인에 의해서 생겨나는 것만이 아니라 개인 내부에서도 겪게 된다 인간이 한 평생 갈등을 경험하지 않고서 살아가는 것은 불가능한 것이다. Hellriegel 등은 갈등이란 반대성향을 지닌 개인이나 집단 내부 또는 개인간, 집단간, 조직간에 일치하지 않는 목표(目標)나 사상, 감정 등이 존재하는 상황이라고 정의(定義)하였다. 갈등을 겪는 사람의 마음가짐에 따라 갈등으로 인해 자기발전을 할 수 있게 되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는 가능성이 얼마든지 존재하고 있기 때문이다. Luthans는 갈등이란 목표(目標)나 가치관간의 모순 상태이고, 타인의 목표(目標)나 성취를 의도적으로 방해하는 행위이며, 감정적으로는 적개심이라고 정의(定義)하였다. Pondy는 하나의 갈등현상은 서로 맞물려 있는 네 개의 갈등단계(갈등의 조건, 당사자의 감정상태, 인지상태, 갈등행동)로 구성되어 있다고 전제하면서 갈등은 이 모든 것을 포함하는 concept(개념)이어야 한다고 진술하고 있다.





3) Robbins의 견해
1) 갈등의 정의(定義)
라. 회피(무관심)
설명
남정걸 外, 교육조직론, 한국교육행정학회 : 도서출판 하우, 1995.
3.갈등의 유형
다.
1.갈등의 concept(개념)
4.갈등의 원인
2) Pondy의 견해
Ⅰ. 서 론
1) Simon과 March의 견해
4) Getzels의 견해
그러나 갈등은 긍정적 일수도 있고, 부정적일 수도 있는 중립적인 concept(개념)이다. Rahim은 개인이나 집단 또는 조직과 같은 사회적 실체 내부나 그들 사이에서 모순, 견해 의 불일치나 사이에서 나타나는 상호작용적인 상태를 갈등이라고 하였다.
1) 개인갈등
5) Reece와 Brandt의 견해
나. 상황 適應론적 관리
가. 승패의 접근
6.갈등관리
갈등에 대한 고찰
1) 갈등의 기능
3) 갈등관리의 기법
나. 개인간 갈등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갈등 상황adaptation(적응) 론 갈등관리 조직갈등 학교조직경영 교육조직 / 윤종건, 21世紀 학교 조직 경영론, 서울 : 원미사, 1999.
5.갈등의 결과
이군현, 교육행정 및 경영, 서울 : 형설출판사, 1997.
Ⅱ. 본 론
진미석, 교육조직의 theory(이론)과 실제, 서울 : 길안사, 1995.
장수남, “학교조직의 인간관계 개선방법에 관한 연구”,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 석사학위논문, 2000 (교육행정)
2) 조직갈등
가. 기본유형
갈등 상황적응론 갈등관리 조직갈등 학교조직경영 교육조직 / 윤종건, 21세기 학교 조직 경영론, 서울 : 원미사, 1999. 진미석, 교육조직의 이론과 실제, 서울 : 길안사, 1995. 이군현, 교육행정 및 경영, 서울 : 형설출판사, 1997. 남정걸 外, 교육조직론, 한국교육행정학회 : 도서출판 하우, 1995. 전명식, “학교조직 문화와 학교조직 효과성의 관계 연구”, 단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9. 장수남, “학교조직의 인간관계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 석사학위논문, 2000 (교육행정)
나. 무마
전명식, “학교조직 文化와 학교조직 효과성의 관계 연구”, 단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9.
2) 갈등에 대한 관점
4) 상황 適應론적 갈등관리
다.
2.학교조직의 文化(culture) 적 property(특성)
갈등 상황적응론 갈등관리 조직갈등 학교조직경영 교육조직
2) 갈등에 대한 反應
Ⅲ. 결 론
순서
1) 갈등의 정의(定義)
6) Hoy와 Miskel의 견해
갈등의 정의(定義)는 다양하다. Likert는 자신들이 선호하는 결과를 얻기 위해서 타인이 선호하는 것을 방해하거나 희생시키려는 노력이라고 하였고, Deutsch는 모순 되는 일이 있을 때에는 언제나 나타나는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Hampton은 갈등이란 용어는 경쟁․반대․모순․비타협․불화․충돌․싸움․투쟁 등과 같은 다양한 의미로 사용되는 것이 일반적이라고 말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