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교육의 核心성공 요인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12 01:45
본문
Download : 가상교육의 핵심성공 요인_3170.hwp
가상교육의 이론적 배경 가상교육의 효과에 대한 이론은 자율성 및 독립성 이론, 상호작용이론 그리고 산업성 이론으로 정리될 수 있다(한상... , 가상교육의 핵심성공 요인사범교육레포트 ,
설명






,사범교육,레포트
Download : 가상교육의 핵심성공 요인_3170.hwp( 31 )
순서
가상교육의 核心성공 요인
가상교육의 theory(이론)적 배경
레포트/사범교육
가상교육의 효율에 대한 theory(이론)은 자율성 및 독립성 theory(이론), 상호작용theory(이론) 그리고 산업성 theory(이론)으로 정리(arrangement)될 수 있다(한상...
가상교육의 theory 적 배경
가상교육의 efficacy에 대한 theory 은 자율성 및 독립성 theory , 상호작용theory 그리고 산업성 theory 으로 정리(整理) 될 수 있다(한상훈, 1996; 김광용, 1998). 각 theory 을 요약하면 첫째, 자율성 및 독립성 theory 에 의하면 가상교육의 efficacy는 학습자에게 학습방법상의 자율성과 독립성을 최대한으로 허용하고 촉진하는데 있따 둘째, 상호작용theory 은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간에 대화를 중요시하여 상호작용이 학습efficacy를 촉진한다고 보고 있따 셋째, 산업성 theory 은 가상교육의 特性을 산업적, 기업적 特性에서 찾으려는 것이며, 가상교육제도의 개발과 프로그램(program]) 개발은 각 전문가의 공동 참여 하에 대량생산을 통하여 학생들의 학습기회를 균등하게 한다는 점을 중시한다. 인터넷(Internet)은 이러한 구성주의 교수원리를 실현하는데 가장 적합한 매체라고 제시되었다(박인우, 1996).
efficacy적 학습의 개념(槪念)
가상교육의 질적 수준의 향상을 논할 때 질적 수준을 efficacy적인 학습정도를 나타내는 것으로 본다면, 무엇이 efficacy적인 학습(effective learning)인지를 定義(정이)할 필요가 있따 일반적으로 efficacy적 학습이란 지식을 잘 습득하여 목표(目標)된 수준의 학습량을 달성하는 것이라고 간단히 말할 수 있지만, efficacy적 학습이란 단지 일정량의 지식을 효율적으로 전수한다는 것뿐만 아니라 평생학습을 위한 방법과 태도를 개발하고 학습의 기쁨을 경험하며 사실적 지식과 함께 적절한 판단…(투비컨티뉴드 )
다. 이때 교사의 역할은 학습자의 학습을 도와주고 조언을 주는 촉매자 역할로의 alteration(변화) 를 강조한다.
가상교육의 교육적 패러다임은 80년 중반부터 등장한 구성주의(constructivisim)라는 학습자 중심의 학습theory 이다(강인애, 1996). 기존 교육패러다임이 획일성, 동일성, 중앙 통제적 커리큘럼과 완전학습이라는 개념(槪念)을 중시했었다면, 구성주의는 교수(instruction)중심에서 탈피하여 학습자가 능동적이며 책임감있게 문제중심학습, example(사례) 연구, 프로젝트 중심학습과 협동학습을 통해 실질적인 해결해야할문제 중심으로 학습을 전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