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조사의 자료(data)수집방법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11-02 10:55
본문
Download : 사회조사의 자.hwp
Ⅲ. observation법(observational method)
관찰법 면접조사 전화면접법 우편조사법 집단조사법 배포조사법 / (사회조사)
Ⅵ. 우편조사법(mailed questionnaire)
① 조사목적에 적합한 정확도, 타당도, 신뢰도 등의 평가 가능
③ 자료수집과정에서 시간적, 공간적 제약을 받지 않는다.
1) advantage(장점)
⇒ 1차 자료를 얻기 전에 조사목적에 적합한 2차 자료의 존재 및 사용가능성을 확인하고 조사목적에 부합하는 2차 자료가 없는 경우에 한해 1차 자료를 수집하는 것이 경제적
Ⅰ. 자료의 종류
2) 단점 : 수집비용, 인력, 시간이 많이 든다.
연구자가 현재 수행중인 조사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직접 수집하는 자료
사회조사의 자료(data)수집방법
Ⅰ. 자료의 종류
2. 2차 자료(secondary data)
Download : 사회조사의 자.hwp( 87 )
순서
다.
Ⅷ. 배포조사법
② 연구자가 자료의 수집 및 분류과정을 통제할 수 없는 유형의 자료
1. 1차 자료(primary data)
① 기성자료(ready-made data) : 연구자가 기존 자료를 구입하면 1차 자료의 수집, 즉 질문지작성 및 적용, 면접, observation에 투입되는 비용, 시간, 노력을 절약
1) 특징
② 수집된 자료를 의사결정에 필요한 시기에 적절히 이용 가능
Ⅱ. 자료수집방법의 선택기준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3) 자료수집방법의 분류 : 의사소통에 의한 방법(질문지, 면접법), observation방법
조사자가 필요로 하는 자료는 그 성격에 따라 구분된다.
설명
Ⅶ. 집단조사법
조사자는 조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분석에 필요한 자료를 수집해야 한다.
관찰법 면접조사 전화면접법 우편조사법 집단조사법 배포조사법 / (사회조사)
관찰법 면접조사 전화면접법 우편조사법 집단조사법 배포조사법
Ⅴ. 전화면접법(telephone interview)
Ⅳ. 면접조사
수행중인 조사목적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기존의 모든 자료로 조사자가 현재의 조사목적을 위하여 직접 자료를 수집하거나 작성한 1차 자료를 제외한 모든 자료를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