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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26 05: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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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베이스marketing 은 1970~80년대 중요성이 부각되었던 POS(point of sale)을 기본으로 한 marketing 이었다.
CRM은 본격적인 시장이 개발되고 산업들 간의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소비자욕구가 다양화하면서 소비자 각자의 취향에 맞춘 재화와 서비스가 제공되며 탄생했다. 이러한 시스템을 기반으로 하여 나타나기 처음 한 CRM은 1990년대를 처음 으로 하여 과연 CRM의 홍수라 불릴 만큼 대대적이고 대중적인 marketing strategy으로 떠올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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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경영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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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RM”
정의(定義),도입배경
效果와 당위성
기업example(사례)
한계점,개선대책

INDEX

1. CRM (고객관계관리) 정의(定義) 과 등장배경

2. CRM 특징

3. CRM 도입效果 및 당위성

4. CRM 국내도입동향

5. e-CRM 도입strategy

6. CRM 기업도입 example(사례) 연구
(1) 코카콜라 도입example(사례)
(2) 이케아 IKEA 도입example(사례)
(3) 현대카드 도입example(사례)
(4) 삼성생명 도입example(사례)

7. CRM의 실패와 개선대책 제언
(1) 실패요인
(2) CRM 개선대책 제언

8. CRM의 한계점과 향후방향제언
1. CRM (고객관계관리) 정의(定義) 과 등장배경
CRM 즉 고객관계관리의 첫 등장은 미국 경영인들을 중심으로 하여 1980후반부터 90년대 초반까지 데이터베이스marketing 이 기반이 되었다. 상품과 고객을 데이터베이스화하는 데이터베이스marketing 이 새롭게 경영strategy으로 인기를 얻게 된 것이다. 소비자는 자신이 선택할 수 있는 많은 재화들이 있고, 기업이 자신에게 맞지 않는 재화나 서비스가 제공되면 단칼에 그 기업을 외면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CRM의 등장은 4P(product, place, promote, price)로 대표되던 기업의 marketing strategy을 5C(customer, contents, communication, commerce, community)로 변화시키기도 하였다.

CRM은 고객유지와 고객획득을 목적으로 하는 기업의 노력인 동시에 고객은 기업의 비즈니스에 있어서 the gist이며 기업의 성공은 고객관…(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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