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해에 나타난 정제두의 양명 심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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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22 17:46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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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명의) 그 뜻은 대개 측은의 발현이 곧 이 양지라고 한 것에 불과하다. 여기서 마음이 지닌 도덕적 자각 능력, 즉 양지良知가 부각된다 주자학에서 성과 정으로 명백하게 구분되는 인의예지와 측은·수오의 마음을 그는 별개로 보지 않았으며, 한 걸음 더 나아가 양자를 모두 양지로 환원하기도 하였다. 그러나 “마음이 곧 리이다”라는 양명 심학의 제일 원칙은 자칫 모든 리가 마음에 내재해 있다는 의미로 받아들여질 수 있는데, 이 원칙을 정제두는 “리가 마음에 있다”가 아니라 “리가 마음에서 나온다”는 의미로 해석한 것이다.
리를 마음 안으로 끌어들이고자 한 정제두의 문제 의식이 설득력을 갖기 위해서는 마음 안에 그 리가 있거나 마음이 그 리를 인식할 수 있는 능력을 지녀야만 한다. 이 양지가 능히 측은하는 것이니 실은 (측은과 양지가) 하나일 뿐이다. 이에 마주향하여 정제두가 제시한 것은 심즉리의 원칙이다.…… 대개 사람의 생리生理는 능히 밝게 깨닫는 바가 있으면 저절로 능히 두루 통…(skip)
도해에 나타난 정제두의 양명 심학
리를 마음 안으로 끌어들이고자 한 정제두의 문제 의식이 설득력을 갖기 위해서는 마음 안에 그 리가 있거나 마음이 그 리를 인식할 수 있는 능력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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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측은한 마음이란 사람이 본래 가지고 있는 양지이다. 그는 성, 사단, 명덕, 양지와 같은 槪念을 주자학에서와는 달리 통합적으로 사용했던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