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사설과 구성설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14 02:41본문
Download : 모사설과 구성설.hwp
그러나 그것이 지식론과 뚜렷...




Download : 모사설과 구성설.hwp( 47 )
진리구성설은 진리대응설과 진리명증설(=진리일관설)을 종합해 놓은 것으로 칸트의 비판철학에서 전개한 진리론을 말한다.
한편 그는 우리의 인식주관의 선천적인 형식과 능력의 보편성과 필연성은 신에 의하여 우리에게 주어졌다고 함으로써 진리…(drop)
다.
명증설에서는 진술이 그 진술이 속한 체계속에서 그 체계와 한결같이 명확하게 들어 맞을때 진리가 될 수 있으며, 그러한 진리는 우리 내부의 정신에 의한 주관적 판단에 의해 검증된 진리로 볼 수도 있긴 하지만, 일반적으로 이성이 온전한 사람이면 대부분 같은 conclusion 에 도달할 수 있으므로 객관성을 가질 수 있다고 볼 수 있다아(사실 어려운 고등수학의 theory 을 완벽히 이해하는 사람은 매우 드믈다.)
칸트에 의하면 지식(=인식)은 인식주관(=감성+오성)의 선천적인 형식에 의하여 감각적 data(資料)들을 질서 있게 체계적으로 구성함으로써 성립한다고 하였다. 그는 이러한 지식은 개인적 인식이 아니라 모든 사람들에게 공통적인 논리적 인식일때 객관적 타당성을 가진다고 하였다. 그러나 그것이 지식론과 뚜렷... , 모사설과 구성설인문사회레포트 ,
순서
설명
,인문사회,레포트
모사설과 구성설
레포트/인문사회
진리구성설은 진리대응설과 진리명증설(=진리일관설)을 종합해 놓은 것으로 칸트의 비판철학에서 전개한 진리론을 말한다. 그러한 개관적 타당성을 지닌 지식(=인식)은 보편성과 필연성을 가져야 진리가 된다고 보았던 것이다. 그의 설은 진리론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지 않다. 그러나 그것이 지식론과 뚜렷이 구별된다고 하기에 어렵고, 그의 철학을 지식론쪽으로 접근해 보았다는 것으로 이해하시길 바란다.
대응설은 어떤 진술(=지식)의 외부 실체와의 정확한 대응에서 진리여부를 판단하는 반면에 명증설은 우리 내부의 이성의 힘에 의한 명확한 판단에 의하여 어떤 진술의 진리여부를 판단하고 있다아
대응설은 우리 외부의 대상에 진리 기준을 두는 반면, 명증설은 우리 내부의 대상(?)에 진리의 기준을 두고 있는 셈인데, 어느 설이나 보편타당한 객관성을 가져야 진리가 될 수 있다아 대응설에서는 진술이 그 진술에 대응하는 외부의 대상에 들어 맞을 때 진리(=사실)가 될 수 있으며, 그러한 사실은 감각기관이 정상인 사람이면 누구나 객관적으로 검증할 수 있는 것이다.
진리구성설은 진리대응설과 진리명증설(=진리일관설)을 종합해 놓은 것으로 칸트의 비판철학에서 전개한 진리론을 말한다. 그렇다고 해서 그러한 theory 들이 진리가 아니라고 하기 어렵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