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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학]간호와경영-의사소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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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16 13: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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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適應(적응)성과 통일성의 원칙 : 의사소통 내용이 각 구성원 모두가 이해가능하고 適應(적응)할 수 있도록 융 통성과 현실성이 있어야 한다.
2) 의사소통의 원칙
? 명료성의 원칙 : 송신자는 공통적인 언어로 명료하게 수신자에게 전달해야 한다.
? 일관성의 원칙 : 송신자가 전달하는 내용이 조직의 目標(목표)와 부합되는 일관성이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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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학]간호와경영-의사소통

간호와경영-의사소통

1. 의사소통의 槪念과 원칙
1) 의사소통의 槪念
의사소통이란 영어로 ‘communication` 인데 원래 라틴어 ’communis` 에서 origin한 것으로 ‘공동의’란 뜻을 가진다. 일반적으로 의사소통은 ‘일반적인 상징을 통한 정보나 의사의 전달’이라고 定義(정이)하는데 여기서 상징을 언어적/비언어적인 것을 모두 포함한다.
? 관심과 수용의 원칙 : 의사소통은 전달 뿐 아니라 수신자의 수용하려는 의도에 따라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수신자, 즉 각 구성원의 관심과 집중이 요구된다

2. 의사소통 과정과 유형
1) 의사소통의 과정
의사소통의 방법으로는 첫째, 언어적 의사소통방법 둘째, 문자를 통한 의사소통방법이 있따 모든 의사소통의 방법의 과정은 수신자(receiver), 송신자(sender), 정보(message)의 세 요소로 이루어 져있따
(1) 생각 : 대상자와 메시지의 내용을 공유하려고 결정하는 것.
(2) 암호화 : 의사소통 내용을 전달하기 위해 …(투비컨티뉴드 )
레포트/의약보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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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 적정성의 원칙 : 조직원에게 의사소통 내용이 너무 많거나 적지 않게 수신자가 충분히 이해할 만 큼의 양이 제공되어야 한다.
? 배분성의 원칙 : 조직전체에 정보가 배분되어야 한다.
? 적시성의 원칙 : 업무활동의 효율성과 신속성을 위해서 적절한 시기에 의사소통이 이루어져야 한 다.
일반적으로 의사소통은 내부environment(환경) 과 외부environment(환경) 간, 개인과 개인 간, 집단과 집단 간에 사실, 생각, 감정들을 포함한 정보를 교환하여 공유하는 과정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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