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교과교육학의 성격 및 탐구영역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14 23:42본문
Download : 초등교과교육학의 성격 및 탐구영역_147691.hwp
Download : 초등교과교육학의 성격 및 탐구영역_147691.hwp( 78 )
순서
설명
I. I. I. 초등교과교육학의 성격
I. I. I. 초등교과교육학의 성격초등교과교육학의 성격과 관련된 논의는 여러 선행연구에서 찾아 볼 수 있다. 본 절에서는 초등교과교육... , 초등교과교육학의 성격 및 탐구영역사범교육레포트 ,
레포트/사범교육
초등교과교육학의 성격 및 탐구영역
초등교과교육학의 성격과 관련된 논의는 여러 선행연구에서 찾아 볼 수 있다아 본 절에서는 초등교과교육...






I. I. I. 초등교과교육학의 성격
초등교과교육학의 성격과 관련된 논의는 여러 선행연구에서 찾아 볼 수 있다 본 절에서는 초등교과교육이나 초등교육학과 초등교과교육학과의 관계에 관련되어 고찰하고, 이를 토대로 초등교과교육학의 학문적 성격을 탐색하고자 한다.
가. 초등교과교육이나 초등교육학과 초등교과교육학간의 관계
초등교육에 있어서 초등교과교육이나 초등교육학과 초등교과교육학과의 관계는 상호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여기에서는 초등교과교육, 초등교육학, 초등교과교육학간의 내용과 방법과의 관계 및 theory(이론)과 실제와의 관계로 나누어 고찰하고자 한다.
1. 내용과 방법과의 관계
교과교육학의 성격에 관한 지금까지의 논의의 초점은 교육방법과 교과내용에 관한 이원론적 논쟁에 모아졌다고 할 수 있다(예, 곽병선, 1984; 홍웅선, 1983; 황정규, 1994 참조). 교과교육학의 성격과 관련된 글 속에는 교육방법과 교육내용에 관하여 어느 것이 중시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논의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일것이다 그렇다면 교과교육학이란 교과내용이나 교육내용 중 어느 것이 더 중시되어야 하는가, 아니면 교육내용과 교육방법이 모두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하는가? 지금까지 이루어진 교육내용과 교육방법간의 관계에 관한 논의…(To be continued )
,사범교육,레포트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