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보육의 역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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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2-10 07:31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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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동의 삶은 성인이 된 후 에 성현이 되는 것이 목표이었으므로 성실하고 근면한 생활자세와 학문탐구를 강조했다. 2) 실학에서의 아동관 - 아동의 본성은 선하다고 하였으며, 아동교육을 중요시 하였다. - 체벌이 인정되었으나 아동의 인격을 손상시키는 심한 체벌은 경계하고 있다.
- 아동의 능력을 성인과 마찬가지라고 인정하여 아동이 성인을 가르칠 수 있다고 하였다.





1) 유학에서의 아동관
우리나라 보육의 역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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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소파 방정환의 아동관
우리나라 보육의 역사 가. 우리나라 전통 아동관 1) 유학에서의 아동관 - 인간의 본성은 선하다고 보는 긍정적인 인간관을 바탕으로 한다.
- 교육을 통하여 인간이 돌아가야 할 가장 이상적인 상태를 아동의 마음으로 보았다. - 아동의 능력을 성인과 마찬가지라고 인정하여 아동이 성인을 가르칠 수 있다고 하였다. 나. 소파 방정환의 아동관
2) 실학에서의 아동관
- 아동의 본성은 선하다고 하였으며, 아동교육을 중요시 하였다.
2) 실학에서의 아동관
- 아동은 태어날 때부터 성인과 대등한 실력을 지닌 존재로 인식되었기에 아동에 대한 체벌은 어떠한 경우라도 금하고 있다
- 인간의 본성은 선하다고 보는 긍정적인 인간관을 바탕으로 한다.
다.
우리나라 보육의 역사
3) 동학에서의 아동관
- 성리학에 나타난 아동은 신체적, 정신적으로 성인보다 미숙하다고 여기고 아동의 성장발달은 후천적으로 이루어진다고 인식하고 있다
- 성리학에 나타난 아동은 신체적, 정신적으로 성인보다 미숙하다고 여기고 아동의 성장발달은 후천적으로 이루어진다고 인식하고 있따
- 교육을 통하여 인간이 돌아가야 할 가장 이상적인 상태를 아동의 마음으로 보았다.
나. 소파 방정환의 아동관
순서
- 아동의 삶은 성인이 된 후 에 성현이 되는 것이 目標(목표)이었으므로 성실하고 근면한 생활자세와 학문탐구를 강조했다. - 아동은 태어날 때부터 성인과 대등한 실력을 지닌 존재로 인식되었기에 아동에 대한 체벌은 어떠한 경우라도 금하고 있다. 3) 동학에서의 아동관 - 교육을 통하여 인간이 돌아가야 할 가장 이상적인 상태를 아동의 마음으로 보았다. - 아동을 위한 문자교육은 아동의 경험세계와 밀접하게 연결되어야 한다고 보고 문자교과서로 「훈몽자회」를 만들었다.
우리나라 보육의 history
- 아동을 위한 문자교육은 아동의 경험세계와 밀접하게 연결되어야 한다고 보고 문자교과서로 「훈몽자회」를 만들었다. 3) 동학에서의 아동관
- 체벌이 인정되었으나 아동의 인격을 손상시키는 심한 체벌은 경계하고 있다
우리나라 보육의 역싸
- 아동은 태어날 때부터 성인과 대등한 실력을 지닌 존재로 인식되었기에 아동에 대한 체벌은 어떠한 경우라도 금하고 있따
- 아동의 본성은 선하다고 하였으며, 아동교육을 중요시 하였다.
가. 우리나라 전통 아동관
- 체벌이 인정되었으나 아동의 인격을 손상시키는 심한 체벌은 경계하고 있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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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우리나라 전통 아동관
- 아동의 능력을 성인과 마찬가지라고 인정하여 아동이 성인을 가르칠 수 있다고 하였다. - 성리학에 나타난 아동은 신체적, 정신적으로 성인보다 미숙하다고 여기고 아동의 성장발달은 후천적으로 이루어진다고 인식하고 있다.
설명
- 인간의 본성은 선하다고 보는 긍정적인 인간관을 바탕으로 한다.
1) 유학에서의 아동관
- 아동을 위한 문자교육은 아동의 경험세계와 밀접하게 연결되어야 한다고 보고 문자교과서로 「훈몽자회」를 만들었다.
- 아동의 삶은 성인이 된 후 에 성현이 되는 것이 목표(目標)이었으므로 성실하고 근면한 생활자세와 학문탐구를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