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M 개요 및 도입 example(사례)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2-05 01:20본문
Download : logist.ppt
EDI, CALS는 다양하게 형태를 變化시켜가며 SCM의 중요한 요소가 될 것임
1990년 이후 ~ 현재
시장의 Global화, 서비스 품질에 대한 기대증가, 아웃소싱, Collaboration 등을 책략적 적용
3)SCM의 발전과정
SCM 등장 - SCM의 이론적 배경
전자문서교환, 인터넷(Internet), 바코드의 등장, 종전 concept(개념)을 혁신적으로 전환
순서
- SCM의 이론적 배경
기업의 다국적화 등 세계화 추세
합리적인 수송과 효율적인 창고관리를 통한 재고비용과 수송비등의 물류비 감소
3.SCM 도입
생산, 구매, 주문, 배송에 이르기 까지 정보공유와 흐름의 효율화를 추구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Logistics에 대한 인식 단계
EDI(Electronic Data Interchange)
SCM 개요 - SCM의 발전과정
2.SCM 등장
Logistics의 총비용을 최소화 시키기 위한 경영계획과 관리활동을 스타트한 시기
미국의 NCPDM(National Council of Physical Distribution Management)
3)SCM의 core이슈
TOC의 배경





A/S, On-time delivery 등
SCM 개요 - SCM의 구조
SCM 개요 - SCM의 정이
물류분야의 체계적인 연구가 학계와 업계에서 진행되기 스타트
주문관리, 생산계획, 정보관리 및 상품의 추적관리 등이 어려워짐
1)SCM의 정이
SCM 등장 - SCM의 이론적 배경
2)SCM의 구조
1.SCM 개요
미국 국방성의 [후방 지원 합리화 계획]으로 스타트, 네 번에 걸쳐 명칭 변경
SCM 개요 - SCM의 등장배경 및 피료썽
광대한 정보를 전자화하여 이를 공유함으로써 효율성 제고
정보기술과 통신기술의 발달
5)SCM의 등장배경 및 피료썽
조직의 goal(목표) 를 달성하는데 제약이 되는 요인을 찾아 improvement하는 제약경영
수주, 발주 등 상거래에 관련되는 모든 정보를 컴퓨터 네트웍을 통해 교환
Collaboration, Outsourcing 등을 통한 다국적 기업 등장
SCM 개요 - SCM의 발전과정
(‘가상공간과 미국정보산업’.pp289)
정보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Marketplace의 Global화
총관리 비용(Total Cost Management)에 초점을 둔 시기
Computer-Aided Acquisition and Logistics Support, 생산, 조달, 운용, 통합시스템
JIT(Just In Time), QR(Quick Response), VMI(Vendor Management Inventory), CRP(Continuous Replenishment Programs) 등
통합적 Logistics 관리의 시기
concept(개념)
Computer-Aided Logistics Support,전체 산업의 전자거래 시스템
SCM 개요 - SCM의 발전과정
공급과 수요에 따른 거래의 결과로 발생하는 후처리 업무로서 물류관리를 인식
Continuous Acquisition and Life-Cycle Support, 생산, 조달, 운용 지원시스템
SCM 물류 조지스틱스 관리론 MIS / (SCM)
SCM 개요 및 도입 example(사례)
SCM이 기업경영에 적용된 시기
단기간에 경영improvement의 성과가 나타나고, 장기적으로 지속적인 경영improvement 가능
Download : logist.ppt( 49 )
리드타임 증가, 불확실성 확대, 주문충족도 악화
고객 서비스 수준을 만족시키면서, 시스템의 전반적인 비용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제품이 정확한 장소에 정확한 수량으로, 정확한 시간에 생산과 유통이 가능하게 하기 위해 공급자, 제조업자, 창고, 보관업자, 소매상들을 효율적으로 통합하는 데 이용되는 일련의 방법론(Simchi-levi p.1)
Commerce At Light Speed, 광속 상거래
정보기술을 활용한 SCM기법 등장/활용
1)SCM 도입의 기본전제
시스템의 전체적 최적화를 달성하는 프로세스 중심의 경영혁신 기법
설명
CALS(Computer-Aided Logistics Support)
Logistics가 더 이상 단순한 물적 유통이 아님을 인식
골드렛 박사의 ‘The Goal’
Mass Customization에 대한 대응
SCM 개요 - SCM의 등장배경 및 피료썽
4)SCM의 발전과정
SCM 물류 조지스틱스 관리론 MIS
2)공급체인의 구성요소
SCM 등장 - SCM의 이론적 배경
1980년대
SCM 물류 조지스틱스 관리론 MIS / (SCM)
소비자의 욕구 다양화
서비스에 대한 욕구 증가
-롯데 마그넷의 SCM 도입
1970년대 이전
4.CASE(사례)
Logistics활동을 통합, 수송, 재고, 고객서비스 간의 상호작용으로 관리
SC(Supply Chain) Structure
1970년대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