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마케팅(또는 사회적 마케팅)이 영리기업의 마케팅과 구분되는 特性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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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사회복지 마케팅(또는 사회적 마케팅)이 영리기업의 마케팅과 구분되는 特性> 작성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예를 들어서, 대한적십자에서 헌혈을 증진시키기 위해 가두헌혈을 실시하거나 헌혈에 대한 잘못된 인식을 바로 잡고 헌혈의 중요성을 고취시키기 위해 홍보용 호로그램을 운용하는 것, 또는 아동학대예방센터에서 아동학대예방에 대한 일반인을 대상으로 교육을 행하고 관련 책자나 비디오를 무료로 보급하는 것이 모두 포함된다.
특히 Kotler(1980 : 10)는 마케팅을 교환과정을 통해 필요와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인간활동이라고 정의(定義)하여, 마케팅을 영리기업뿐만 아니라 영리를 목적으로 하지 않는 개인이나 조직에 있어서 거래 혹은 설득이나 커뮤니케이션 등 교환 내지 그것을 촉진하기 위한 모든 활동을 포함시키고 있다
자료제목 : 사회복지 마케팅(또는 사회적 마케팅)이 영리기업의 마케팅과 구분되는 특성 사회복지 마케팅(또는 사회적 마케팅)이 영리기업의 마케팅과 구분되는 특성에 대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여기서 시장은 원칙적으로 소비자와 제품 그리고 경쟁자가 있는 곳으로 시장에서의 존립기반을 구축하는 활동을 의미한다.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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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사회복지조직의 마케팅 목적을 요점하면 다음과 같다.
마케팅(marketing)이란 market(시장)+ing(진행)을 의미한다.
바꾸어 말하던, 마케팅이란 계속적으로 시장을 창조하고 동시에 시장이 정형화되지 않도록 노력하는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기존의 마케팅 개념이 비영리조직으로 확대되고 그 necessity need이 인정되면서 사회복지조직의 마케팅은 기관의 소비자인 클라이언트, 재원제공자, 자격부여기관 및 전체 사회가 사회복지조직에 대해 좀 더 많은 관심과 요구를 갖도록 하기 위한 제반 활동(Baker, 1993 : 10)으로 이해되고 있다
사회복지 마케팅(또는 사회적 마케팅)이 영리기업의 마케팅과 구분되는 特性
자료(資料)題目 : 사회복지 마케팅(또는 사회적 마케팅)이 영리기업의 마케팅과 구분되는 特性
따라서 기업 마케팅이 이윤극대화를 최종 목적으로 한다면 사회복지조직의 마케팅은 조직의 목적 달성을 지향하게 된다.
사회복지 마케팅(또는 사회적 마케팅)이 영리기업의 마케팅과 구분되는 特性(특성)
진행을 의미하는 ing는 시장을 계속 만들어 간다는 창조(creating)의 개념과 시장이 경직되지 않도록 순환시킨다는 의미가 함축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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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념정의,특징특성,종류유형
명 : 사회복지 마케팅(또는 사회적 마케팅)이 영리기업의 마케팅과 구분되는 特性(특성)
1960년대에는 마케팅을 생산자로부터 소비자 또는 사용자에게로 제품이나 서비스의 흐름을 지시하는 기업 활동의 수행이라는 비교적 좁은 의미로 규정되었지만, 1980년대에 접어들면서부터는 제품과 서비스 이외에 아이디어의 마케팅과 비영리조직의 마케팅을 포함시키는 넓은 마케팅 개념정의(定義)가 보급되기 시작하였다.
1/ 개인의 발전을 ․ 도모하기 위해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