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제품 개발과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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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제품 개발과 마케팅
레포트/경영경제
Ⅰ marketing 에 대한 이해와 사고
◆ marketing 의 definition
◆ marketing concept(개념)의 구성요소
◆ marketing 관리
◆ marketing 사고의 변천
◆ marketing 컨셉트
Ⅱ 제품과 신제품의 개발과 책략
◆ 제품에 대한 이해
◆ 신제품의 개발
◆ 기존제품의 개량과 새로운 용도의 발견
◆ 제품책략
1. 경제적 관점
수요와 공급을 결합시켜 사회의 目標(목표)를 달성하도록 생산업자들로부터 소비자에 이르기까지 재화와 서비스의 흐름을 관리하는 사회적 과정으로 보고 있다아 즉, marketing 을 사회적인 유통현상으로 파악하고, 촉진과 유통의 관점에서 marketing 을 인식하는 것이다.
신제품 개발 과정의 특징과 마케팅 전략에 대해서 연구하였습니다.
2. 개별 기업적 관점
1950년대 이후 관리 marketing 의 등장과 함께 발달되어 왔으며 미시 marketing 의 근간을 이루고 있다아
즉, 개별기업들은 marketing 이 유통과 촉진이외에 그들이 제공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설계하고 가격을 설정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보고 있으며, 이들 네 가지 기능을 marketing 믹스라고 언급하고 있다아 여기서 marketing 믹스란,
(ⅰ) 소비자들에게 제공되는 재화 및 서비스,
(ⅱ) 이들의 가격 및 가격범위,
(ⅲ) 광고와 인적판매를 포함한 촉진,
(ⅳ) 도・소매, 수송 및 저장을 포함한 유통에 대한 최적관리를 말한다.
즉, 어떤 기업이든 지속적으로 소비자를 만족 시킬 수 있을 때만 비로소 계속기업으로 존속할 수 있으며, 고객 만족을 통하여 이익을 추구하는 것이야 말로 기업의 입장에서 볼 때 바로 진정한 marketing 의 진수이다
4. 사회적 관점
오늘날 marketing 은 1970년대부터 사회적 環境의 변화로 인해 그 역할이 상당히 확대되어 왔다
marketing 은 …(생략(省略))
신제품 개발 과定義(정의) 특징과 마케팅 전략(strategy)에 대해서 연구하였습니다.
또, 이들 믹스는 기업측에서 모두 직접 변화 내지 통제할 수 있는 요소들로서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marketing 부서들이 이들 모두를 적절히 활용해야 하며 이러한 관점에서의 marketing 은 “시장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개별기업의 통제가능한 제 자원을 적절히 조정하는 과정”이라고 definition 될 수 있으며, 바로 이것이 오늘날 모든 기업들이 수행해야 할 marketing 의 본질적인 과업이라고 볼 수 있다아
3. 고객의 관점
marketing 활동의 초점을 어디에 둘 것인가와 관련하여 고객의 관점에서도 definition 될 수 있다아
이러한 관점은 바로 marketing 의 지향을 강조하는 것으로 고객봉사야말로 기업이 사업을 하는 가장 기본적인 이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