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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빈의 국가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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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23 17: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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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터는 아우구스티누스의 두 왕국론을 계승 발전시켜 영적 통치와 국가 통치를 구별하였다. 또 다른 한편에서 재세례파는, 교회는 신앙의 원리에 의해 유지되고 국가는 칼의 강제력에 의존하므로 교회와 국가를 완전히 분리시켜 그리스도인들은 국가의 정치 영역에 참여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하였다. 그러므로 칼빈주의가 번성할 때마다 유명한 신학자들 뿐만 아니라 법률학자들이 배출된 것은 놀랄 일이 아닌것이다 .
칼빈의 국가관은 「기독교 강요」1559년판 4권20장에 기본적으로 나타나 있고, 그 외에 여러 성서주…(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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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빈의국가관1






레포트/인문사회


설명

다. 종교 개혁기에 정치권력이 교회의 지배에서 벗어나자, 이제는 국가가 교회를 지배하려는 절대왕권이 등장하게 되었다.
,인문사회,레포트




Ⅰ. 서론 1

Ⅱ. 영적 통치와 국가 통치 - 두 정부론 2

Ⅲ. 국가의 임무 6
1. 공의의 실시와 복리도모 6
2. 종교적 임무 6

Ⅳ. 국가의 권위 - 하나님께로부터 나오는 통치권력 7
1. 국가의 기원 7
2. 국가 권위의 성격 8
3. 국민의 의무 8
4. 통치자의 권위에 대한 칼빈의 정치윤리 9

Ⅴ. 국가의 형태 10

Ⅵ. 칼빈의 개혁정책 14

Ⅶ. 결론 16

참고도서 18








Ⅰ. 서 론

국가라는 것은 일정한 영토 안에서 독자적인 정부 아래 조직되었고 최고 기관으로 백성의 인정을 받은 정치적 공동사회라고 할 수 있따 국가는 정부를 포함하고 있는 한, 일반적 의미의 사회와는 같지 않다. 국가는 정부를 소유한 이외에 또한 일정한 영토 안에 존재하여야 한다.
칼빈은 일생동안 예수 그리스도가 오심으로 이루어진 하나님 나라의 시민(市民)된 것과 시민(市民)의 권위는 아무 것도 아니며 법률과 정치는 쓸데없다고 생각하는 광신자들 즉 재세례파 교인들과 싸웠다. 칼빈의 국가관 에 대한 내용 입니다. 유목민의 방랑대(放浪隊), 이를테면 짚시와 같은 족속은 자기들의 왕은 있어도 국가라고 할 순 없다. 다양한 국가관이 충돌하고 있던 상황에서 기본적으로 루터의 두 왕국 사상을 이어받으면서, 잘못된 견해들을 비판하면서 올바른 성경적 국가관을 정립하여 나갔다.
칼빈은 종교개혁자로서 로마카톨릭, 절대왕권, 재세례파 사이에서 국가관을 정립시켜야만 했다. 김남식 엮음, 칼빈주의 연구,(칼빈주의 정치관, 얀 뎅그링크), p32
일반적으로 말한다면 루터주의 보다도 칼빈주의는 항상 국가관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었다. H .헨리미터, 칼빈주의, p80

중세 교황들은 교권을 확장시켜 정치권력까지 지배하고 있었으므로 정치권력을 교권의 지배에서 해방시켜 정당한 지위를 확보하는 것이 절실하였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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