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를 통해 제2의 문화대국을 꿈꾸는 나라 중국(Chin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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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03-09 04: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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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제4세대가 문혁의 흔적을 상흔영화나 반사영화의 형식으로 재구성하고 영화의 전통적인 양식과 표현수법에서 완전히 벗어나지 못한데 반해 제5세대는 이러한 역싸의 아픔을 ‘은유와 상징’으로 표현하는 자신들만의 독특한 영화언어와 형식을 선보였는데 다시 말해 새로운 ‘소재나 이야기’, ‘표현 수법’을 들고 나와 단시간 내에 영화계를 뒤흔들면서 주도하게 되었다. 그 이후 <홍등>, <국두> 등의 작…(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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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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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천카이거 감독 영화 <패왕별희>의 ‘경극’과 장예모 감독 영화 <人生>의 ‘그림자극’은 관객과 영화를 교감시키는 중요한 소재로 함축적인 의미를 표현하고 있다 이러한 제5세대의 민속의식이 영화를 접하는 다른 culture권의 사람들로 하여금 이국적인 정서를 풍부하게 느낄 수 있게 해주었다. 장예모는 88년 <붉은 수수밭>으로 데뷔하여 이 영화로 베를린 영화제 금곰상을 수상했다. 이들은 시종일관 ‘강한 색채’와 ‘독특한 구도’로 시각 효율를 부각시켰고, 전통적인 연극적 서사 양식 체계나 봉합적인 윤리화에 대한 수식적인 방법에서도 벗어났다. 동시에 제5세대들만의 영상은 中國 관객들을 매료시키면서 호기심으로 자극하기에 충분했다. 이것은 제5세대의 의도적인 전략(strategy)으로 영화가 국제화로 향할 수 있던 비결이었다고 할 수 있다 다만 장예모 작품세계 안에 그려진 민속의식들은 사실적이지는 않다. 그러나 그는 허구적인 공간에서 中國적인 소재들을 풍부하게 사용해 민속과 전통을 묘사함으로써 관객들을 영화로 흡입하는 시각적인 자극을 제공하면서, 한편으로는 구성에 대한 함축적인 설득력을 제시하고 있다 * #中國 영화의 어제, 오늘, 내일 -참조# 결국 장예모로 대표되는 제5세대 영화감독들은 영화를 통해 전달하고자 하는 주제를 간접적 방식으로 전달하는 경향이 있으며, 관객에게 中國특유의 culture를 다양한 기법을 통해 환상적으로 또는 신비스럽게 표현함으로써 볼거리를 제공한다고 정리(arrangement)할 수 있다 이와 같은 특징은 장예모 영화에 응용되는 변함없는 확고한 formula(공식)이다. 한가지 더 중요한 특징 중 하나는 ‘민속의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