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mi.co.kr youth지도방법의관념과영역및호로그램지도방법에대한이해 > omi4 | omi.co.kr report

youth지도방법의관념과영역및호로그램지도방법에대한이해 > omi4

본문 바로가기

뒤로가기 omi4

youth지도방법의관념과영역및호로그램지도방법에대한이해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09 17:26

본문




Download : 청소년지도방법의개념과영역및프로그램지도방법에대한이해.hwp




adolescent(청소년)지도방법은 adolescent(청소년)지도와 방법의 합성어로써 槪念 定義(정의)
에 있어서는 adolescent(청소년)지도가 核心(핵심) 요소이며 이를 책략적으로 구체화하는 방법이 곧 adolescent(청소년)
지도방법이다.
첫째, adolescent(청소년) program을 개발하고 운영하는 과정에 있어 참여자인 adolescent(청소년)을 중심에
두어야 한다. 즉, 포괄적 범주에서의 전문 지도인력이 adolescent(청소년)의
긍정적 성장과 발달에 도움을 주는 다양한 조력활동 일체가 포함된다 반면에 협의적 개
넘에서의 adolescent(청소년)지도는 사회적으로 전문적인 자격을 인준 받은 지도인력에 의한 실제 프
로그램 단위에서의 실천적 개입을 의미한다.
또 adolescent(청소년)지도의 내용에 따라 adolescent(청소년)지도방법은 광의적 의미에서 교수-학습 활동, 진
로지도, 생활지도와 상담활동, 교정활동, adolescent(청소년)에 대한 조언과 대화 · 만남, 기타 협의적
adolescent(청소년)지도의 내용과 영역을 포함한다.
둘째, program은 지도 및 활동 과정과 결과에 있어 다양한 체험과 경험을 조직하고 이
를 단계적으로 실행할 수 있도록 고려해야 한다. 따라서 program은 구체적이고 계획적으로 조직화되어야
하며 여기에 참여한 adolescent(청소년)들의 조직화된 체험을 통하여 애초 의도하였던 지도 활동의
결과를 기대할 수 있어야 한다. 여기서
는 program 운용 단위에서 요구되는 adolescent(청소년)지도방법을 중심으로 논의하였다. 앞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일반적으로 adolescent(청소년)지도는 adolescent(청소년)의 긍정적인 성
장과 발전을 위한 다양한 지원과 조력활동으로 규정한다. 왜냐하면
사회적으로 인준한 전문 지도인력이 adolescent(청소년)을 대상으로 다양한 활동 터전에서 체계적이
고 조직적으로 수행하는 지도활동의 실효성은 program에 달려 있기 때문일것이다 즉 프로
그램을 얼마나 잘 기획하고 설계하며, 실행하고 평가하느냐에 따라 지도인력의 전문적인
역량을 가늠할 수 있다아 adolescent(청소년)지도활동의 4가지 구성 요소인 adolescent(청소년), 지도자, 활동 터전,
program에 있어 그 성과를 가늠하는 核心(핵심)은 program이라 할 수 있다아

2. program 지도방법에 대한 이해




1) program의 개발과 운영원리

adolescent(청소년) program을 개발하고 운영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사항들을 고려하여야 한다. 따라서 adolescent(청소년)지도자는
program을 개발하고 운영함에 있어 참여자인 adolescent(청소년)의 characteristic(특성)과 요구에 근거하여 프로그
램을 개발하고 운영하여야 하며 이러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구체적인 계획과 지침이
사전에 충분히 검토되어야 한다. 따라서 adolescent(청소년)지도방법은 이러
한 目標(목표) 달성을 위한 라윰능져을 함양하기 위해 필요한 adolescent(청소년)과 참여자의 조직화, 다양
한 활동 촉진에 필요한 기법, 매체 운용 능력, program 기획 및 운영 능력 등을 포함하는
통합적인 槪念을 말한다(김진화, 2004).
이 같은 맥락에서 adolescent(청소년) 전문 지도 인력이라 한다면, adolescent(청소년)에 대한 이해는 물론이고
adolescent(청소년) 개인과 집단을 대상으로 의사소통理論(이론)과 실제, 집단역동 및 조직, 경험학습 및 구
성주의, 자기주도적 학습과 동기에 대한 理論(이론)과 실제, adolescent(청소년)지도방법의 environment(환경) 조성과 매
체운용 능력, 다양한 program에 대한 전문적 역량을 갖추어야 한다(김영인, 2007). adolescent(청소년)
지도방법은 이와 같은 다양한 장면에서의 전문적인 역량 발휘 방법을 의미한다. 이를 위해 adolescent(청소년)지도자는 program의 개발과 운영에 있
어 보다 많은 전문성과 경험을 축적하고 활용해야 하며 program 수행능력과 …(생략(省略))




Download : 청소년지도방법의개념과영역및프로그램지도방법에대한이해.hwp( 76 )




청소년지도방법의개념과영역및프로그램지도방법에대한이해_hwp_01.gif 청소년지도방법의개념과영역및프로그램지도방법에대한이해_hwp_02.gif 청소년지도방법의개념과영역및프로그램지도방법에대한이해_hwp_03.gif 청소년지도방법의개념과영역및프로그램지도방법에대한이해_hwp_04.gif
youth지도방법의관념과영역및호로그램지도방법에대한이해



레포트/인문사회

순서




youth지도방법의관념과영역및호로그램지도방법에대한이해
youth지도방법의관념과영역및호로그램지도방법에대한이해
설명


,인문사회,레포트



청소년지도방법의개념과영역및프로그램지도방법에대한이해청소년지도방법의개념과영역및프로그램지도방법에대한이해 , 청소년지도방법의개념과영역및프로그램지도방법에대한이해인문사회레포트 ,
다. 이 같은 characteristic(특성)은 program이 adolescent(청소년)지도의 구체적인 계획이
자 내용이란 점에서 기인한다. 여기에는 심성 개발, 리더십 개발, 사회성
개발, 자연체험 활동지도, 文化예술 활동지도, 교류활동 지도, 봉사활동 지도, 자치활동
지도, 여가활동 지도, 사이버공간 활동지도 등에 관한 것으로 각각의 활동이 효율적으로
전개할 수 있도록 활용 가능한 전문적인 지도 기법과 기술, 지식 등을 의미한다.
adolescent(청소년)지도방법의 槪念과 영역 및 program 지도방법에 대한 이해

* adolescent(청소년)지도방법의 이해

1. adolescent(청소년)지도방법의 槪念과 영역

adolescent(청소년)지도방법은 adolescent(청소년)지도의 이념과 目標(목표) 달성에 필요한 내용과 전문적인 역량을
adolescent(청소년)들에게 내면화하기 위해 전문 지도 인력이 활용하는 책략, 기법, 수단 등을 총체적
으로 포괄하는 槪念이다. 가장 기본적인 개발과 운영원리가 바로 이것이다. 아울러 adolescent(청소년) program은 adolescent(청소년)의 기본적인 characteristic(특성)과
요구뿐만 아니라 adolescent(청소년)의 관심이나 흥미, 능력, 경험, 성격, 심신의 발달 상태, 준비성 등
adolescent(청소년)이 지니고 있는 characteristic(특성)과 상황적 요소를 고려하여 개발되어야 한다(박성희, 1994 :
20).
같은 program이라 하더라도 참가자인 adolescent(청소년)의 characteristic(특성)과 집단의 성격이 그 실효성을 좌우
할 수도 있고 각기 다른 효능를 산출할 수 있기 때문일것이다 따라서 program을 개발하고
운용하는 지도자는 program의 대상인 adolescent(청소년)의 개별적 · 집단적 요구와 필요, 그리고 특
성과 성격을 사전에 면밀히 파악할 필요가 있으며, 이를 중심으로 program을 개발하고
운영해야 한다. adolescent(청소년)지도는 지도인력의 전문성에 기
초하여 뚜렷한 目標(목표)를 설정하고 이에 기반한 의도적이고 체계적이며 조직적으로 계획되
고 수행되는 characteristic(특성)을 갖는다.
전체 37,815건 1 페이지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evga.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omi.co.kr. All rights reserved.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