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철학(고대 초기의 이단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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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29 09:29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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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니교에는 간명한 교의(敎義)와 예배양식, 엄격한 도덕계율이 있었다. 마니교도에게는 각자 속에 내재하는 광명의 소인(素因)을 기르기 위해 엄한 계율이 요구되었다. 그 교의는 선(= 빛)과 악(= 암흑)의 이원론(二元論)을 근본으로 하고 있따 현실세계에는 명?암이 뒤섞여 있으나 머지않아 광명의 세계가 예정되어 있고, 그 예언자이며 지상의 구원자로서 마니가 파견되었다고 한다. 마니교라는 이름은 교조(敎祖)의 이름을 딴 것이지만, 사실 마니는 아람어로 ‘밝은 빛’을 가리키는 ‘m?n?’에서 파생한 말로 한 개인의 이름이라기보다는 ‘밝게 비추는 자’를 뜻했다. 말년에 마니는 조로아스터교도들의 극심한 박해를 받고 결국 화형 당했지만, 그가 남긴 ??생명의 책??, ??샤푸라칸??(Shapurakan), ??신비의 책??, ??마니 서한(書翰)??(교훈집), ??거인(巨人)의 책?? 등은 마니교의 성전(聖典)이 되었다. 이 책들은 14세기 마니교가 소멸한 후 사라져서 그 내용을 알 수 없었는데, 20세기에 들어와 유럽 학자들이 그 사본을 발견함으로써 학계에 널리 알려졌다. 마니에 관한 歷史적 기록은 불확실한 점이 많으나, 페르시아제국의 영토였던 바빌론 지역에서 태어난 그는 일찍이 조로아스터교에 귀의하여 신의 계시를 받고 자신이 최후의 위대한 예언자임을 알게 된 후 페르시아 전역에 자신의 깨달음을 전파하면서 새로운 종교를 창시하게 되었다고 한다. 육식과 음주를 엄금하고, 악행을 삼가며, 정욕을 멀리해야만 했다.
중세철학(고대 초기의 이단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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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대 초기의 이단적1) 교파들 >>
?? 마니교(摩尼敎; Manichaeism); 3세기에 페르시아 출신의 마니(Mani; 216 ~ 276?)가 창시한 종교. 고대 페르시아의 조로아스터교, 즉 배화교(拜火敎)에 기원을 두고 있으며, 기독교와 불교, 바빌론의 민속신앙 등 당대의 여러 종교를 종합한 것이다. , 중세철학(고대 초기의 이단사상)인문사회레포트 , 중세철학 고대 초기의 이단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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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마니교는 당시 교세가 급격히 발전하여 중앙아시아 일대와 로마제국에까지 확장되고, 다시 인도?중국(中國)에까지 전파되었으나 13 ~ 14세기에 쇠퇴?소멸하…(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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