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전략(戰略) 수립 프로세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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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20 22:28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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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제품에 대해 경쟁요소를 정이하고, 어느 정도로 각 경쟁요소가 중요한지 비중을 설정하고, 각 경쟁요소로 기업의 가치사슬(value chain)에서 influence(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核心(핵심)성공요소(CSF : critical success factor)로 정이 한다.
(4) 원가 경쟁력을 확보를 위해 각 가치사슬(value chain)별로 어느 정도 기여하는지
(절감이 가능한지)를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
(1) 사업전략(strategy)을 지원하는 기술전략(strategy)의 의미는 무엇일까.
(2) 사업전략(strategy)과 기술전략(strategy)의 연계에 부분을 검토 한다.기술전략(戰略) 수립 프로세스
기술전략(戰略) 수립 프로세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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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전략(strategy) 수립 프로세스
목차
* 기술전략(strategy) 수립 프로세스
Ⅰ. 기술니즈 도출
1. 시장/고객의 측면
2. 기술적 측면
Ⅱ. 기술분해 및 기술구성도 작성
Ⅲ. 기술의 평가
1. 기술의 influence(영향)도
2. 기술 포트폴리오 평가
Ⅳ. 기술로드맵의 작성
Ⅴ. 기술획득방안(方案) 수립
기술전략(strategy) 수립 프로세스
관리가 잘되고 있는 기업은 기술전략(strategy) 프로세스의 기획(Planing), 실행(implementing), 평가(evaluation), 관리(control)를 지속적 이고, 동시에 수행 한다.
기술전략(strategy)을 너무 사업전략(strategy)과 연계를 시키다 보니 R&D에서는 ? 도대체 우리가 다른 사업부서들 뒤치다꺼리만 …(투비컨티뉴드 )
설명






다.
1. 기술니즈(Technology Needs) 도출
기술니즈란 기업의 기술요구사항(technology requirements)을 가리키는데, 시장/고객의 관점(market-driven approach)과 기술적 관점(technology-driven approach)으로 접근하여 도출된다
1) 시장/고객의 측면
사업에서 필요로 하는 기술이 적기에 연구개발에서 뒷받침해주지 못하면서 연구개발부서와 사업부 사이에서 마찰이 일어나고, 연구개발부서의 역할 및 존재여부에 문제가 생기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연구개발부서의 역할을 상당 부분 사업전략(strategy)을 지원하는 전략(strategy)을 수립하는 대안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