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mi.co.kr [교육철학 및 교육사] 교육철학 및 교육사 final exams 써머리 > omi4 | omi.co.kr report

[교육철학 및 교육사] 교육철학 및 교육사 final exams 써머리 > omi4

본문 바로가기

뒤로가기 omi4

[교육철학 및 교육사] 교육철학 및 교육사 final exams 써머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2-08 21:37

본문




Download : 교육철학 및 교육사 기말고사.hwp




물론 A+ 받았구요.. 써머리는 `교육철학 및 교육사의 이해` 학지사 책을 기반으로 만들었습니다. 교수님 필기와 책을 토대로 정말 상세히 정리했습니다. [참고자료] 교육철학 및 교육사의 이해 / 학지사 [자료범위] 2009/12/06 [이용대상] 2009/12/06

1. 거대한 자아


2. 수도원 교육
목차
(3) 메논의 파라독스 : 알고 있어도 이미 알고 있으니까 탐구할 필요 X , 모르고 있어도 무엇을 알아야 할지 몰라 탐구할 수 X -> 학습은 불필요하다(마음이 비어있다면 아무것도 배울 수 없음) -> ‘주입 식교육’ 성립 불가능
3. 추상과 구체


2. 후기 아테네 교육
III. 오우크쇼트, ‘학습과 교수’

2) 메논 : 덕의 特性(특성)으로 답변 -> 구체적 -> 잘못 알아들음을 깨닫고 ‘다스리는 능력’이라 말함


4. 로마의 교육
(1) 올바른 정의 - (S) : 사물 그 자체(Thing it self)가 무엇인지 보여줄 수 있는 것 (예는 아님)
----------------

IV. 고대 그리스와 로마의 교육
1) 소크라테스 : 덕 그 자체(사물의 본성)에 대한 질문 -> 추상적

ex) 형상 : 언제나 색깔을 동반하는 유일한 것, 면체의 한계(M의 태클 : 색깔의 정의요구->S의 답변 :

(2) 전기가오리의 비유 - (M) : 전기가오리가 자신을 먼저 마비시킴으로써 남을 마비시키는 것이면 비유 (O) -> 자신이 모르기 때문에(모른다는 것을 알기 때문) 메논까지 그런 상태로 만듬
(2) 메논 : ‘덕이란 좋은 것을 바라고 그것을 얻을 수 있는 능력’ -> S의 태클 : 좋은 것을 바라는 것이 덕이면 덕스럽지 못한 이는 좋은 것을 바라지 않는다는 conclusion , 좋은 것을 얻는 방법이 옳지 못하면 덕이 아님
V. 중세의 교육


II. 교육사는 왜 공부하는가
설명

1. 교회부설 학교 : 교회가 학교교육을 담당


1) 메논 : ‘지식’이란 기억한다는 것 (다른 사람의 견해 ), 언어를 통해 가능
교육철학 및 교육사 기말고사-8226_01.gif 교육철학 및 교육사 기말고사-8226_02_.gif 교육철학 및 교육사 기말고사-8226_03_.gif 교육철학 및 교육사 기말고사-8226_04_.gif 교육철학 및 교육사 기말고사-8226_05_.gif


메논, 소크라테스, 교육철학, 교육사, 학습과교수

2. 덕의 정의에 대한 소크라테스의 요구


▶ 교사는 학생이 모르는 사람이 되도록 하기 위하여 그 자신은 아는 사람이어야 하고, 학생이 아는 사람이 되도 록 하기 위하여 그 자신은 모르는 사람이어야 한다.
1. 초기 아테네 교육
3. 메논의 파라독스
(1) 지식이란 무엇인가?

4. 봉건제도와 기사교육

교육철학 및 교육사 기말고사 써머리 정리한 것입니다.

3. 그리스의 교육사상가
2. 현실과 서술


교육철학 및 교육사 final exams 써머리 요점한 것입니다.


3. 정보와 판단
2) 소크라테스 : 자신의 생각을 말하는 것
6. 대학의 발달

순서
I. 메논
2. 교수


물론 A+ 받았구요.. 써머리는 `교육철학 및 교육사의 이해` 학지사 책을
)

[교육철학 및 교육사] 교육철학 및 교육사 final exams 써머리
교수님 필기와 책을 토대로 정말 상세히 요점했습니다.
3. 스콜라 철학
[참고data(자료)] 교육철학 및 교육사의 이해 / 학지사 [data(자료)범위] 2009/12/06 [이용대상] 2009/12/06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5. 시민 교육의 발달
...
4. 메논의 파라독스에 대한 소크라테스의 해답





3. 메논의 파라독스

(1) 소크라테스 : 다스리는 능력은 한 가지 덕일 뿐, 덕 그 자체는 아님




1. 학습
I. 메논
2. 덕의 정의에 대한 소크라테스의 요구
본문내용

(2) 덕이란 무엇인가?

Download : 교육철학 및 교육사 기말고사.hwp( 53 )




다.

1. 질문과 답변 : ‘덕이란 가르쳐질 수 있는가?’



1. 질문과 답변 : ‘덕이란 가르쳐질 수 있는가?’


▶ 교훈 : S는 사람은 선한 것을 바라고 악한 것을 싫어함


기반으로 만들었습니다.
전체 37,815건 1 페이지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evga.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omi.co.kr. All rights reserved.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