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희랍비극의 니이체적 조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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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14 16: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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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들은 고전학이 볼장을 다 본 것으로 믿고 있다 그러나 나는 이 학문이 아직 처음 되지 않았다고 생각한다.”(8, 34)
니이체가 이와 함께 언급하고 있는 소크라테스 이전 희랍의 전통과의 만남…(省略)


설명

희랍비극의 니이체적 조명에 대한 글입니다.


1. 니이체 사유의 충동

2. 희랍에 대한 양가적 판단

3. 비극적 세계관의 발견

4. 「Oresteia」의 니이체적 조명

5. 만남의 역학



2. 희랍에 대한 양가적 판단

『비극의 탄생』의 준비작업으로 추정되는 유고의 한 단편에서 니이체는 희랍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희랍인들은 지금에 이르기까지 그들의 본질의 다만 한 면에 있어서만 우리에게 影響(영향)을 끼쳤다. 바로 이 전통과 관련하여 그는 「우리 고전학자들 (Wir Philologen)」이라는 제명 아래 책으로 출간될 예정이던 1875년의 원고의 한 메모에서 “고대는 그 가장 심오한 의미에서 ‘시대에 맞지 않게(unzeitgemäß)’ 만든다”(8, 49)고 말한다. 소크라테스 철학이 현대를 향한, 그리하여 현대와의 연결선상에서 현대로 이어지는 희랍정신의 전통을 의미한다면, 이와 구별되는 희랍정신의 다른 한 면은 현대를 향해 이미 등을 돌린, 그리하여 현대와는 전통적으로 단절된 소크라테스 이전시대의 전통을 시사한다.... 기원전 5세기와 6세기가 이제 발견되어야 한다. 그렇다면 첫째, 니이체가 현대에 影響(영향)을 끼친 것으로서 희랍이 가지는 한 국면에 관해 말할 때, 이것은 소크라테스로부터 발원되는 철학을 지칭하는 것임이 명백하다. 이런 의미에서 그는 다음과 같이 말한다. 그에 의하면 현대로부터 등을 돌린 고대의 이 잊혀진 전통이야말로 합리주의적 과학이 구축한 세계관이 노정하는 위기의 양상이 팽배하는 현대에 있어 서구인의 관심을 불러일으키는 이를테면 현대의 타자(das Andere der Gegenwart)인 것이다. 둘째, 이 언급은 희랍인들의 본질에 소크라테스 철학과 구별되는 또 다른 한 면이 존재함을 시사한다.up희랍비극의니이체적조명 , 희랍비극의 니이체적 조명자연과학레포트 ,

희랍비극의 니이체적 조명에 대한 글입니다.”(7, 158)
이 언급에서 우리는 두 가지 추론을 이끌어낼 수 있다 현대를 그 근본에 있어 규정하는 과학적 세계관은 소크라테스 철학의 플라톤적-형이상학적 전개의 결과인 합리주의적 근대철학에 정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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