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적 광고에 대한 심리적 체험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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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본 연구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가. 2차 實驗(텍스트적 이야기식 광고경험)의 결과
20개의 광고를 보고 경험한 이야기식 광고경험 내용을 경험의 심리적 성격에 따라 분류하면 <표 1>과 같다.(2) (1)을 토대로, 한국적 광고의 성격을 어떻게 규정할 것인가? (한국적 광고의 성격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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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1)과 (2)를 토대로, 한국적 광고제작의 기본모형과 전략(戰略) 은 무엇인가? (한국적 광고이론 및 전략(戰略) 모색)
Ⅰ. 연구의 배경과 목적
Ⅱ. 연구의 방법
Ⅲ. 결과 및 해석
가. 2차 實驗(텍스트적 이야기식 광고경험)의 결과
나. 3차 實驗(한국적 광고경험 재인(recognition)) 결과에 대한 요인analysis
다. 위의 두 가지 범주에 비해 지적인 사고과정이 깊이 관여되는 해석적 의식경험은 그 reaction response빈…(省略)
한국적 광고에 대한 심리적 체험분석
본 연구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1) 한국적 광고를 본 한국의 시청자에게 유발되는 광고경험은 무엇인가? (광고경험레퍼토리 분석)(2) (1)을 토대로, 한국적 광고의 성격을 어떻게 규정할 것인가? (한국적 광고의 성격규정)(3) (1)과 (2)를 토대로, 한국적 광고제작의 기본모형과 전략은 무엇인가? (한국적 광고이론 및 전략 모색) , 한국적 광고에 대한 심리적 체험분석경영경제레포트 ,






(1) 한국적 광고를 본 한국의 시청자에게 유발되는 광고경험은 무엇인가? (광고경험레퍼토리 분석)
다.
Ⅲ. 결과 및 해석
지면의 제약상 여기서는 전체의 資料를 제시하는 것이 불가능하므로, 1차 實驗의 결과는 제외하고 2차와 3차 實驗의 資料를 중심으로 결과를 제시하고 논하기로 한다.
<표 1>에서 가장 높은 reaction response빈도를 보인 범주는 자아관여적 반성적 사고와 감정경험이며, 그 다음이 에피소드적 경험으로 나타났다. 한국적 광고경험의 구상화
라. 한국적 광고경험의 심리적 성격규정
Ⅳ. 한국적 광고제작의 전술적 시사점
사용된 광고자극은 OTTO사 제작 월간잡지 「CF BANK」에 수록된 지난 5년(1992-1996)간의 광고 중에서 한국문화심리 전문가 3인이 참여하여 미리 설정한 한국적 광고선정기준에 의해 발췌하였으며, 2차와 3차 實驗의 자극은 1차 實驗에서 한국적 광고경험목록이 상대적으로 풍부하게 채취된 광고물이었다. analysis의 방식은 1차와 2차 實驗은 경험목록 및 경험텍스트 내용analysis이었으며, 3차 實驗은 요인analysis 방식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