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극 comedy; comédie; komödi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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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09-28 06: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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웃는 사람은 개인의 지적이 외관 뒤에 숨겨진 신체의 중요성을 폭로함으로써 웃음의 대상이 되는 사람에게 정신과 신체 사이의 균형을 이루도록 부추긴다. 지적인 행동 뒤에 숨겨진 신체의 욕구를 폭로하고 난 후에 프로이트는 다음과 같은 충고를 덧붙힌다. 희극의 현상들--패러디, 아이러니, 풍자, 유머 등--은 “아주 인간적인 약점, 인간의 위엄성과 특히 지적인 행동의 신체적인 욕구에의 의존도를 지적함으로써 그의 존엄성을 깍아내리는” 기능을 한다. 환상과 연극적 동화작용에 있어서와 마찬가지로 우리의 기쁨은 동화의 거리. “안으로부터의” 지각과 “밖으로부터의” 지각 사이를 끊임없이 왕복하는 데 있다아 그러나 이 왕복운동에서는 언제나 거리를 둔 展望이 승리를 차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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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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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자의 열등감--따라서 우리의 우월감과 만족감--에 대한 동정적인 인식은 우리를 완전한 동화와 일정한 거리 사이의 중간지점에 있는 희극적인 것으... , 희극 comedy; comédie; komödie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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희극 comedy; comédie; komödie
타자의 열등감--따라서 우리의 우월감과 만족감--에 대한 동정적인 인식은 우리를 완전한 동화와 일정한 거리 사이의 중간지점에 있는 희극적인 것으로 이끈다. 그로부터 무감각, 무관심, 일반적으로 웃는 사람에게 나타나는 ‘마음의 평정’을 얻는다. “신처럼 추앙받았던 어떤 인물은 사실 당신이나 나같은 평범한 사람이다” (S. Freud, Studienausgabe, Fischer Verlag, Frankfurt, 10vol (1969), 4권: 188).
타인을 비웃을 때 우리는 우리 자신에 대상으로하여도 조금 비웃는 법이다. 그것은 어떤 금기나 장벽 앞에서도 물러서는 법이 없다. 마르몽텔은 이 점에 관해서 희극적인 것은 “관객과 눈에 띄는 등장인물 사이의” 비교, “관객에게 유리한 거리”(J. F. Marmontel, Éléments de littérature, Neé de la Rochelle, Paris, 6vol. (1787), ‘희극’ 항목)를 전체하고 있다고 지적한 바 있다아
ㄴ) 해방과 위안
--희극적 효능는 심리적인 해방을 야기시킨다. 그것은 자신을 보다 잘 인지하는 방법이며, 어떤 어려움과 난관에 부딪치더라도 그것을 타개하면…(생략(省略))




타자의 열등감--따라서 우리의 우월감과 만족감--에 대한 동정적인 인식은 우리를 완전한 동화와 일정한 거리 사이의 중간지점에 있는 희극적인 것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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