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용 지도서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21 04:11본문
Download : 교사용 지도서.hwp
③ 학생의 질문에 답을 할 수 없을 때에는 솔직히 모른다고 하고 다음에 답해 줄 것을 약속한다.
④ 대답 내용이 불완전한 경우에는 그것을 시발점으로 하여 완전한 답을 얻도록 한다.
④ 질문을 하고 학생들이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을 충분히 준다.
④ 예의를 갖추지 않은 질문이 나타날 때는 불쾌한 反應을 보이지 않고 잘 지도해 준다.(3초 이상)
⑤ 한 번에 한 가지의 질문을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⑹ 학생의 대답에 反應할 때의 유의 사항
① 정답에 관계없이 학생의 응답에 긍정적으로 反應한다.
Download : 교사용 지도서.hwp( 70 )
1) 교사의 발문 기술
레포트/사범교육
순서
자연과 교수-학습에서 교사의 역할
1) 교사의 발문 기술
⑴ 단순한 기억의 재생을 요구하는 발문보다는 탐구 활동을 유도하는 발문을 많이 하는 것이 좋다.
⑷ 좋은 발문을 하기 위한 고려 사항
① 지도 계획을 작성할 때 발문에 대한 계획을 세운다.
② 틀린 답을 하면, 학급 내에서 올바르게 대답할 수 있는 다른 학생에게 다시 묻는다.
⑥ 교과서 또는 학생이 가지고 잇는 참고 資料 중에서 그대로 사용하는 것은 피한다.
⑸ 학생이 교사에게 질문을 했을 때 주의 사항
① 직접적인 답을 하지 말고, 스스로 답을 발견할 수 있도록 질문을 세분화하여 단계적으로 다시 질문한다.
⑤ 학생들 전체가 결정적으로 오답을 할 때는 틀렸다는 것을 …(省略)
설명
자연과 교수-학습에서 교사의 역할
⑴ 단순한 기억의 재생을 요구하는 발문보다는 탐구 활동을 유도하는 발문을 많이...






교사용 지도서
,사범교육,레포트
자연과 교수-학습에서 교사의 역할 1) 교사의 발문 기술 ⑴ 단순한 기억의 재생을 요구하는 발문보다는 탐구 활동을 유도하는 발문을 많이... , 교사용 지도서사범교육레포트 ,
다.
② 학급의 상황에 따라 발문에 융통성을 갖는다.
③ 학습자의 反應을 평가하고 바람직한 방향으로 지도한다.
③ 학급 전체에 대하여 정확하고 명료하게 질문한 다음 학생을 지명하여 응답하게 한다.
⑵ 수렴적인 발문과 확산적인 발문을 모두 사용하되, 가급적이면 확산적 사고가 가능하도록 한다.
⑶ 일련의 발문들은 수업에 들어가기 전이 미리 계획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② 공격적 질문을 할 때에는 교사의 답이 옳다는 것을 학생이 수긍할 수 있도록 자세히 설명(explanation)해 준 다음 다 시 잘 생각해 보도록 시간적 여유를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