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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건,의료소비자들의특성과권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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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07 08: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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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수요의 불확실성 및 불규칙성

수요의 불확실성과 불규칙성은 언제 어떤 종류의 질병이 발생할지 알 수 없는
것이 보통이며, 일단 질병이 발생하면 막대한 비용을 부담하게 된다된다.
의료保險은 원칙적으로 가입자의 소득보호를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치료비용이
작은 질병보다 큰 질병을, 외래보다 입원서비스를 경제적 보호대상으로 삼으며, 불
확실성이 적은 질병보다 큰 질병이 우선적으로 급여대상에 포함된다된다. 이러한 정보나 지식의 비대칭성 때문에 의료인은 환자의
대리인 역할을 담당하게 되는데, 의료제공자가 환자의 이익을 대변하기보다는 주
로 의료인 자신의 이익을 대변하게 될 때 의료윤리의 문제가 제기된다된다. 이에 대응하
기 위한 경제적 수단으로 건강保險을 도입하였고 保險을 통하여 未來(미래)의 불확실한
큰 손실을 대비하게 된다된다.

3. 공급의 법적 독점

보건 · 의료는 인간의 생명을 다루는 서비스이기 때문에 일정수준 이상의 자격과
훈련을 습득한 사람만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하는 것이 의료인력에 있어서
면허제의 본질이다. 면허제에 입각한 공급자 자격의 제한은 법이 …(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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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질병이 발생했을
때, 어떤 종류의 질병이며, 어느 곳에서 어떤 종류의 치료를 받아야 하는지에 대한
지식, 즉 보건 · 의료의 지식에 대하여는 소비자 무지가 존재하고 있따 보건 · 의료
에 대하여 제공되는 서비스의 종류나 범위의 선택에 있어서 소비자는 공급자에게
크게 의존할 수밖에 없다.

1. 소비자의 무지

보건 · 의료서비스의 제공에는 소비자 무지(無知)가 존재한다. 따라서 수요의 불확실성에 대한 경제적 대응책인 건강보
험은 예기치 못한 경제적 손실로부터 保險가입자를 보호하는 소득보호가 최우선의
목적이 된다된다.
그러므로 이제 소비자의 보건 · 의료에 대한 가치관의 성숙과 공급자인 의료인의
질병예방에 대한 계몽과 교육의 역할이 강조된다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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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의약보건


보건, 의료 소비자들의 特性과 권리

목차

* 보건, 의료 소비자들의 일반적 特性과 권리

Ⅰ. 소비자의 무지

Ⅱ. 수요의 불확실성 및 불규칙성

Ⅲ. 공급의 법적 독점

Ⅳ. 치료의 불확실성

Ⅴ. 우량재

Ⅵ. 외부efficacy

Ⅶ. 소비자의 권리

* 서지사항



* 보건, 의료 소비자들의 일반적 特性과 권리

보건 · 의료 소비자들의 特性과 권리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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