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실 붕괴』의 現況(현황) 과제課題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31 00:43본문
Download : 『교실 붕괴』의 현황 과제.hwp
전교조의 조사(전종호, 1999)에 의하면 학생들의 수업참여 정도를 묻는 질문에 교사의 55.5%가 30% 이하의 학생들이 수업에 적극적으... , 『교실 붕괴』의 현황 과제의약보건레포트 ,
전교조의 조사(전종호, 1999)에 의하면 학생들의 수업참여 정도를 묻는 질문에 교
『교실 붕괴』의 現況(현황) 과제課題
사의 55.5%가 30% 이하의 학생들이 수업에 적극적으...
전교조의 조사(전종호, 1999)에 의하면 학생들의 수업참여 정도를 묻는 질문에 교
사의 55.5%가 30% 이하의 학생들이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고 대답했고,
학생들은 학교교육을 통해 유용한 지식을 배운다고 응답한 학생은 29.8%, 그렇지 않다고 응
답한 학생은 25.0%, 보통이라고 응답한 학생은 45.2%로 학교의 지식교육의 수행정도에 대해
서 부정적으로 反應(반응)하고 있다 교사는 가르치는 데 학생들은 배우지 않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창의성과 특기 적성 교육에 대한
문항에서도 교원의 6.6%, 학생의 12.1%만이 그렇다라고 응답하고 있었고 이런 경향은 중,고
등학교에 올라갈수록 심한 것으로 나타났다. 학생들이 교사들의 생
활지도를 잘 수용하지 않는다고 응답한 교원은 약 40%로 잘 수용한다고 생각하는 22.2% 보
다 두 배 이상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같은 조사의 생활지도에 관한 설문에서도 부정적인 응답이 많았다. 시사저널(99/9/23)이 보도한 다음과 같은 교사
의 진술이 이를 나타내고 있다
`서울 노원구 ᄃ고등학교 교사 ᄀ씨(34)는 수업 분위기를 이렇게 전한다.
그러나 생활지도나 학습지도 또는 창의성 교육에 있어서 이와 같은 부정적 경향이 과거보
다 심한지 아닌지 비교할 수 있는 근거는 없지만 최소한 교사들은 이와 같은 경향이 과거보
다 심하다고 느끼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교총)가 전국의 초중고 교사 2천150명을 대상으로 학생생활지도 實態를 조사에도
학교에서 인성교육에 마주향하여 ꡐ그저 그렇다ꡑ(43.2%)나ꡐ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다ꡑ
(24.1%)는 부정적인 대답이 67.3%를 차지하였다. 학교가 인격형성에 도움을 준다는 反應(반응)한 학생이
20.2%로, 그렇지 않다는 反應(반응)(38.1%)의 약 절반 정도에 불과하였다. ꡐ집중하는
아이 3명. 내처 자는 아이 5명. 잡담…(skip)






순서
,의약보건,레포트
레포트/의약보건
Download : 『교실 붕괴』의 현황 과제.hwp( 55 )
설명
다.